▲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염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은 잦은 술자리와 흡연, 서구화된 식습관에 의하여 비만율이 높다. 이러한 상태에서 역류성식도염 또한 자연스럽게 현대인들의 고질병이 됐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이다. 역류성식도염원인은 정상적인 위식도 경계 부위의 조절 기능이 약화되면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기 때문이다.

▲역류성식도염은 가슴쓰림이 대표적인 증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증상

역류성식도염증상은 가슴의 흉골 뒤쪽이 뜨겁다거나 가슴쓰림이 대표적이다. 이 증상의 경우 식도로 역류한 위의 내용물이 식도 점막과 접촉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식후 약 30분 이내에 자주 발생한다. 또한 인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으며 목 쓰림, 목소리의 변화, 가슴 통증 등 다양한 역류성식도염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기침은 위산이 식도에 역류함에 따라 인후두 조직을 자극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기침 증상

역류성식도염 환자 중 기침을 호소하는 환자가 있다. 역류성식도염 기침증상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함에 따라 식도와 식도 부근의 인후두 조직을 자극하게 되면서 기침이 유발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기침은 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서 천식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역류성식도염증상이 완화하게 되면 기침도 잦아드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는 짧게는 몇 주 안에 완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평균 3개월 이상으로 개개인마다 진행 정도와 생활습관에 따라 다양하기 평소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을 꾸준히 복용하며 식단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마늘은 속이 쓰리고 아플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을 통해 식단관리는 역류성식도염증상을 개선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은 마, 마늘, 꿀,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 있다.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인 마는 위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역류성식도염증상인 속 쓰림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마늘은 위장을 강하게 만들어주어 식도염 또는 위산과다에 좋은 위산억제 음식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속이 편안해지는 효능도 있다. 속이 쓰리고 아플 때 마늘을 섭취하면 회복이 빨리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꿀은 소화촉진이 잘 되고 속을 편하게 만들어주어 속이 쓰릴 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며 양배추는 위점막 보호,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통해 독소를 제거해 변비를 낫게 하고 위장질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