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은 우리 몸에 2%를 차지하지만 98%를 지탱한다 (출처=픽사베이)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발 건강의 중요성

발은 우리 몸을 받쳐주는 주춧돌이다. 발이 하룻동안 받는 하중은 약 700톤으로 대형트럭 90대의 무게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의 건강이 가장 중요한데 사람들은 이를 지나치곤 한다.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있으면서 받은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올려보내야 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발의 피로를 푸는 가장 중요한 것은 지압과 족욕이 있다.

▲ 족욕은 발 외에도 하체에 효과가 있다 (출처=픽사베이)

족욕의 중요성

족욕은 말초순환이 증가하고 신진대사가 촉진되면서 동시에 정서적인 이완효과가 있다. 평소에 하체가 잘 붓고 수족냉증이 있고 만성 근육통증이 있다면 족욕을 추천한다.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높은 40도에서 43도로 맞춰야한다. 일주일에 2~3번, 10분에서 20분내외가 적당하고 물의 높이는 복사뼈 기준 손가락 서너개를 겹친 위쪽에 있는 삼교혈이 잠길 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다.족욕을 마친 후 발가락 사이까지 물기를 잘 닦고 보습해주는 것이 좋다.

▲심신 안정효과가 있는 족욕 (출처=픽사베이)

족욕의 효능

족욕은 심신의 안정을 얻을 수 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수족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월경 전 증후군이나 감기가 있는 경우에도 족욕의 효능을 얻어볼 수 있다. 또한 오랜 시간 서있는 경우 하지정맥류가 생기기 쉬운데 이 때 족욕을 하면 붓기에도 도움이 된다. 족욕을 하면서 아로마오일을 뿌려주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아로마테라미를 즐길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