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결절은 목소리의 오·남용으로 인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평소에는 목소리가 잘 나왔는데, 어느 순간부터 목소리가 잘 안나와요"라고 호소한다면 성대결절증상일 수 있다. 노래를 부르고 말을 하는 것을 직업으로 가진 연예인에서만 발생하는 줄로만 알았던 성대결절은 사실 일반인에게서도 많이 일어날 수 있다. 성대 위치응 목의 위쪽에 있으며 'V'자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상피세포층, 연한 결합조직으로 이루어진 성대에 성대결절 원인인 강한 움직임이 있거나 강한 호기압이 있을 경우에 일어날 수 있고 목소리(성대)를 남용하거나 오용할 시에 성대결절증상이 잘 일어날 수 있다. 성대결절 원인은 끊임없이 수다를 떨거나 업무상의 대화를 하는 것, 큰 소리를 내어 고함을 지르거나 웃는 것, 큰 소리롤 말하는 행위도 성대결절증상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목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도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는 행위를 하는 경우 성대결절증상인 '애성'이 일어날 수 있다. 목감기에 걸리면 대부분 음성이 잠시동안 변했다가 돌아오기 마련이지만, 목소리를 지나치게 사용하여 발생하는 성대결절증상의 경우에는 성대의 크기, 그리고 형태에까자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잘 낫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개의 성대가 맞물리지 못하게 된다. 또 다른 성대결절 원인으로는 월경 기간에 있거나 갑상선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에 의하여 성대결절증상이 일어날 수 있게 된다.

▲성대결절이 일어나면 목소리가 거칠어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대결절의 증상

'목소리가 잘 안나와요', 혹은 '높은 목소리를 내고 싶은데 애성이 나와요' 등 사람들은 자신이 내고 싶은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게 된다. 거친 목소리가 나오며 말을 빠르게 하게 된다. 성대결절증상으로 말을 할 때에 목이 아프게 될 수 있으며 높은 소리로 노래를 부를 때에 자신이 원하는 소리가 나오지 않게 될 수 있다.

▲성대결절은 수술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대결절의 치료

혀 짧은 말이 나와서 설소대수술이 필요한 것처럼, 성대결절증상 역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게 된다. 음성 치료와 음성 휴식을 통하여 성대결절에 대한 보존적 요법을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술과 담배를 끊어야 하며 커피의 섭취를 피하도록 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적게 섭취하는 방법도 성대결절 관리에 도움이 된다. 혹은 성대마비나 성대 푤립, 성대결절이 있을우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