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 및 정비를 하고 그 이력을 관리하는 업종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프로세스를 갖춘 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최근 업계에서 다양한 ERP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란,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해 주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또는 전사적 통합 시스템을 말한다. ERP는 각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동하여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며 한 프로세스에 입력한 정보가 다른 프로세스로 토스되어 연동되는가는 ERP의 기능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용 ERP 시스템 개발 업체인 ㈜케이비드는 "정비 업체에서 ERP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연동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정비 ERP 선택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케이비드가 개발한 정비이력관리프로그램 '정비마법사'는 두 가지 버전으로 이용 가능하다. 모든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서버에 저장되어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는 어느 장소, 국가, 컴퓨터에서나 접속 가능한 CS버전,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도 모든 데이터가 사용하는 내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식으로 사용 가능한 MY버전으로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하다. 어디서나 연동이 가능한 편리한 ERP 프로그램으로써 부품별로 국토부 전송 코드를 지정해 자동으로 코드를 생성하고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차량 종류, 제조일자, 차대번호가 자동 생성되어 어디서든 국토부 전송이 편리하다.

정비마법사는 그 외 다양한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차계부가 생성되어 통장식 차계부가 필요하지 않으며, 한 고객이 소유한 차량이 여러 대일 경우에도 정비 내역에 대한 통합 관리, 통합 출력이 가능하다. 선매출/후매입 방식으로 부품을 매입해 판매하는 경우, 선매출 처리 뒤 후매입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작업 속도를 개선했다. 또한 부품 교환일자 예상 데이터 전송을 통해 교환 일자가 다른 부품의 교환 시기를 자동으로 계산하여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한편 정비마법사는 카센터고객관리프로그램, 고객관리프로그램, 정비소프로그램으로 활용 가능하다. 정비명세서, 정비의뢰서, 작업지시서 등 정비업체 운영에 필요한 출력물 및 기타 각종 출력 양식을 제공하며, 카센타관리, 카센타프로그램, 정비내역서프로그램으로 많은 이용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케이비드의 정비마법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