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이 함유된 식품은 다양하다.ⓒPixabay

탄수화물 음식종류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말이 돌 정도로 많은 사람들은 탄수화물의 매력에 빠져 있다. 특히 밥과 면을 주식으로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탄수화물은 멀리할래야 멀리 할 수가 없는 존재가 되었다. 하지만 필요에 의하여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자 한다면 다음의 탄수화물 음식을 주의하자.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빵과 면이 있기 때문에 식사를 빵이나 라면으로 때우는 버릇이 있다면 고쳐나가보도록 하자. 또한 밀가루를 이용하여 만든 과자 역시 탄수화물 음식에 포함된다.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 음식을 먹지 않고자 다짐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의외로 다이어트를 위해 먹는 음식에도 다량의 탄수화물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씨리얼도 탄수화물식품 중의 하나이며, 감자 및 고구마에도 탄수화물이 들어있다. 쫀득한 맛에 허기를 달래주는 떡 역시 고탄수화물 음식이다. 최근 저탄수 고단백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을 끊는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탄수화물 끊기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 끊기를 다짐하였다면 다음의 팁들을 참고하자. 탄수화물 음식을 줄여나가고 싶다면 백미보다는 현미, 잡곡밥 등으로 밥을 지어 먹어보는 것이 도움이 되며 허기가 진다면 과자를 먹기보다는 샐러드나 과일을 섭취해보자. 탄수화물을 줄여나가되 아예 탄수화물이 배제된 식습관을 가져서는 안된다. 또한 식사 후에 디저트를 먹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좋으며 밤 늦게 야식을 먹는 습관을 버리고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의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 탄수화물 음식이 먹고싶어진다면,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보다는 여가 생활 및 취미 활동을 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 음식 대신 콩단백질을 먹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백질 음식

단백질이 함유된 식품은 다양하다. 고기, 생선, 해산물과 난류, 콩과 콩 가공식품, 우유와 우유 가공식품 등이다. 질리지 않게 다양한 음식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