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밤은 아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길을 걷다 풍기는 군밤 냄새는 가는 사람의 발길을 멈추게 할 만큼 맛있는 냄새가 난다. 밤 제철이 돌아온 만큼 군밤을 팔고 있는 상인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사계절 중 가장 맛있는 밤을 먹을 수 있는 계절이 돌아온 만큼 영양간식으로 만들어 먹으면 밤의 풍부한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게 된다. 생밤요리는 길거리 음식인 군밤처럼 구워서 조리해도 맛이 좋지만 삶거나 찌는 방법으로 섭취해도 맛이 좋다. 밤 삶는법이나 굽는 법, 찌는 법은 생밤을 어떻게 조리하냐에 따라 다르나 세 가지 방법 모두 다 생밤이 알맞게 익을 수 있도록 조리를 하여야 하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생밤을 그대로 섭취해도 아삭한 식감과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나 어떻게 먹어도 맛이 좋은 견과류다.

▲생밤의 효능은 감기예방, 피부미용, 피로회복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밤의 효능

생밤은 비타민 C의 함량이 토마토와 견주어봐도 뒤지지 않을 만큼 풍부하다. 생밤 10개를 먹으면 하루 비타민 C 섭취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생밤의 효능은 피부미용,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이 있다. 또한 밤의 당분에는 위장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있어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 효능이 있다. 그밖에 생밤의 효능으로 차멀미가 심할 때 생밤을 섭취하면 멀미 증상이 가라앉으며 피부 질환이나 벌레에게 물렸을 경우 생밤을 씹어서 상처에 붙이면 지혈성분과 함께 독소를 완화시켜주는 성분이 있어 해독작용을 할 수 있다. 다만 생밤 다이어트와 같이 밤을 주식으로 많이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한다.

▲생밤 세척법은 베이킹소다만 있으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밤삶을때

밤삶을때 고려해야 할 점은 맛있는 밤을 구입, 밤 씻는법, 밤 삶는법이다. 우선 맛있는 밤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밤 중 알이 굵고 도톰하며 껍질에는 윤이 나는 갈색인 것을 골라야 한다. 맛있는 밤을 골랐다면 밤을 깨끗히 세척해주어야 한다. 밤 씻는 법은 생밤요리를 할 밤을 용기에 담고 잠길 만큼 물을 부어준 다음 베이킹소다 1숟갈을 풀고 20분 정도 방치해준다. 그후 깨끗한 물로 헹구면 된다. 밤 삶는법은 밤 씻는법과 마찬가지로 밤을 물에 잠길 정도로 담가준 후 20분 정도 삶아주면 수분이 거의 남지 않게 된다. 수분기가 거의 없을 정도로 밤을 삶았다면 찬물에 다시 한 번 세척해주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