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심리학
美대학생, 음식보다 스마트폰 더 선호해
2018-12-27 13:31:54
김건우
▲미국 대학생들이 음식보다 스마트폰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Getty Images Bank)

미 뉴욕주립대학 버펄로캠퍼스 연구진이 최근 미국 대학생이 음식보다 스마트폰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다수의 대학생들이 음식이 부족할 때보다 스마트폰이 없을 때 상황을 더 심각하게 여긴다는 의미다. 

해당 연구를 진행한 미 뉴욕주립대학 버펄로캠퍼스 임상 심리학 박사 과정생인 새라 오 도넬(Sara O'Donnell)은 "젊은이들은 음식과 스마트폰이 모두 없는 상황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선택하고 이를 위해 기꺼이 비용 손해도 감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스마트폰이 음식, 약물, 알코올과 같은 강한 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진행됐다.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의 사용은 놀라운 수준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문제가 되면서 사용자들의 건강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통제할 수 없게 돼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하루 5~7시간씩 온라인이나 소셜미디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하루동안 온라인은 10회 이상 사용하는 사람은 전 세계 인구 중 40%, 50회 이상 사용하는 사람은 10%에 이른다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인터넷에 지나치게 빠져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젊은층은 특히 스마트폰 자주 사용해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

스마트폰 중독의 영향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항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닌다. 학교를 갈 때, 쇼핑이나 심부름을 갈 때, 심지어는 욕실에 들어갈 때에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간다. 스마트폰 중독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에는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있다고 경고한다. 스마트폰에 있는 먼지나 세균 등이 사용자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문자나 브라우징을 하면 고개를 숙이게 된다. 이렇게 몸을 구부리는 자세는 목 근육에 압력을 가해 목이 뻣뻣해 지거나 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등, 어깨, 팔 통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스마트폰 중독은 사회적인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사회적인 영향

스마트폰 중독은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관계에 대한 상실감을 야기할 수 있다. 많은 대학생들은 친구나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감소했거나 가까운 지인과의 만남에 늦기도 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자리에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대화에 집중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상대방은 자신이 무시당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심리적 영향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나빠지고 불안, 수면 장애, 행동 지연을 유발하고 의사결정 능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오프라인 상태에서 불안과 초조함을 느끼고 잠을 잘 자지 못한다. 밤에 잠들기 직전이나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스마트폰부터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 운전 중에 문자를 하는 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도 굉장히 위험하다.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도로 상황에 집중하지 못해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18~22세 사이 미 뉴욕주립대학 버펄로캠퍼스 대학생 총 76명이 이 연구에 참여했다. 이들이 공부를 하고 신문을 읽는 동안 3시간 동안 음식을 먹지 못하게 하고 2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그리고나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먹기 위해서는 컴퓨터로 임무를 수행하도록 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조사하는 설문지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 임무를 수행한 시간 등을 조사했다. 임무를 오래 수행한 학생일 수록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경향이 더 큰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스마트폰이 많은 사람들에게 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많은 젊은이들이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클릭 몇 번만으로 동기부여가 되는 문구나 위로가 되는 음악 등을 다운받을 수 있다. 멀리 떨어진 친구나 가족들과 연락을 할 수도 있다.

일상생활에서 탈출하고 익명성을 즐기며 알람과 메시지를 보기 위해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게 된다. 젊은이들은 스마트폰의 부정적 영향에서 불구하고 여전히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에 쓰고 있다. 스마트폰에 푹 빠져서 스마트폰이 마치 또 다른 자신이라고 느끼기도 한다.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 없이는 살기 힘들다고 말하기도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