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반찬 '메추리알 간장조림'의 황금레시피

2018-12-31 17:00:18 김현욱 기자
▲메추리알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메추리알은 계란만큼 큼지막하지 않으며 알 중에서도 크기가 가장 작기에 한 입에 쏙 들어가는 재미가 있으며, 아이들도 먹을 수 있기에 아기 메추리알조림을 식사메뉴로 제공하는 어머니들도 있다. 메추리알은 맛 뿐 아니라 풍부한 영양소들을 가지고 있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요소인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에도 도움이 되며,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 포만감을 채워주기에 충분하다. 메추리알에는 레시틴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것을 줄여주므로 동맥경화증, 뇌졸중 등의 위험성을 낮추어주는데에도 한 몫 한다. 한편, 메추리알의 칼로리는 100g당 170kcal로 여느 반찬과 비교해보았을 때에도 손색없는 열량을 가지고 있다. 

▲메추리알 간장조림에는 쇠고기를 첨가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메추리알 간장조림 만드는 법 

맛있는 메추리알 간장조림을 만들어 놓으면 다른 반찬에 비해서 비교적 오랜시간 먹을 수 있으며, 간장에 밥을 비벼 먹는 묘미도 있다. 혹은 쇠고기를 넣어서 씹는 맛이 살아있는 쇠고기장조림으로 만들어 먹어보아도 좋다. 다음의 간단반찬 메추리알요리를 참고하여 따뜻하고 맛있는 메추리알을 먹어보자.  

메추리알 간장조림 재료 : 메추리알, 소금, 식초, 진간장, 후추, 설탕, 마늘, 통깨 

1. 메추리알을 1~2판정도 취향껏 준비한다. 
2. 팬에 메추리알과 물을 넣은 후 삶아준다. 이 때 소금과 식초를 넣으면 메추리알 까는법이 더 수월해진다. 
3. 물 1리터와 진간장을 8스푼 정도 넣어준 다음, 후추를 넣어주고 설탕을 3큰술 넣는다. 
4. 마늘은 통으로 넣거나, 편썰기하여 넣어준다. 
5.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메추리알을 넣은 다음 중불로 졸여준다. 
6. 물이 어느정도 졸아들면 올리고당 세 스푼을 넣고 더 끓여준 다음 통깨를 뿌린다. 
7. 맛있는 메추리알 장조림 완성. 

▲메추리알을 구매할 때에는 묵직한 메추리알을 고르는 것이 좋다(사진=ⓒGetty Images Bank)

메추리알 고르는 팁 

메추리알버섯장조림이나 메추리알 쇠고기장조림 등의 요리를 할 때에는 신선한 메추리알을 고르는 것이 좋다. 특히 메추리알은 계란에 비해 선호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철저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품질이 좋은 메추리알일수록 들어보았을 때 무게감이 느껴지며, 껍질이 거칠다. 또한 껍질을 깨보았을 때 흰자가 사방으로 퍼지지 않는 것이 품질이 좋은 메추리알이라 할 수 있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