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은 여성의 50%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월경 주기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주기적 골반통증이다. 보통 여성의 50%가 생리통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생리통의 원인과 생리통이 심할때 완화시키는 방법, 생리통에 좋은 음식 등을 알아보자.

생리통

생리통은 생리혈을 밖으로 배출하도록 하는 프로스타글라딘이 과도하게 분비돼 자궁과 혈관이 수축하게 되면서 나타난다. 이로 인해 허리통증, 두통, 우울감,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극심한 생리통이 지속되다면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생리통이 심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생리 혈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서인 경우가 많다. 만약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생리통심할때

가임기의 여성은 매달 생리를 하게 되는데 생리통이 너무 심해 병원을 찾는 환자만 해도 2017년에 약 18만 명에 이를 정도로 많다고 한다. 많은 여성들은 생리통이 나타나도 참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참을 수 없을 만큼 큰 고통이 발생하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소염 진통제는 처방 없이 복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성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참지 말고 진통제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하지만 진통제를 복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에 맞는 진통제를 고르는 것이 좋고 과다복용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또한 아랫배를 최대한 따뜻하게 해주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 몸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을 차단해야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골반의 뒤틀림으로 인해 생리통이 올 수 있으니 가벼운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리통 완화법

요가와 필라테스, 간단한 스트레칭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생리통 완화자세로는 '나비 자세'가 있다. 나비자세는 나비처럼 발을 양 옆으로 벌리는 자세이다. 먼저 발을 모으고 두 발이 몸의 가운데에 자리하게 되면 발의 측면이 바닥에 닿게 한다. 손으로 발등을 감싸며 상체를 천천히 숙이는 자세를 취할 수 있다. 혹은 바닥에 앉아 다리를 넓게 뻗고 팔을 올린 다음 앞으로 기울여 이마가 바닥에 닫도록 하는 '우파비스타 코나아사나' 자세도 도움이 된다. 생리통에 좋은 지압법도 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복숭아뼈 바로 밑에 있는 조해혈을 손으로 꾹꾹 놀러주면 생리통이 어느 정도 완화된다.

생리통에좋은음식

생리통 약으로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나 차를 섭취해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는 미역과 생강, 석류, 바나나, 쑥, 우엉 등이 있다. 특히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한 석류는 갱년기 증상 완화 및 심장병 예방 효능이 있다. 이밖에도 생리통에 좋은 음식인 생강이나 우엉, 쑥으로 차를 끓여 마셔도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