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다(사진=ⓒGetty Images Bank)

우리 몸 전신에 퍼져있는 혈관을 일직선으로 연결하면 약 12만 km에 달한다. 혈관이 이렇게 긴 이유는 온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혈액은 산소와 영양소 등을 공급해주고 노폐물을 운반해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심장이 필요한 만큼의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심장근육에 노폐물이 쌓이고 산소까지 부족해지면서 심혈관 질환에 노출이 된다. 혈액순환은 중요한 부분이다.

▲혈관건강에 좋은 등푸른 생선(사진=ⓒGetty Images Bank)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

혈관 건강을 지켜야지만 혈액순환이 잘되는데 이러한 혈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등푸른생선이다.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생선은 혈관벽에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여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다. 1주일에 1회 이상 섭취하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 해초류는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칼륨, 혈액과 뼈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피를 맑게 해주어 혈압을 안정시키고 신체 대사에 도움을 준다. 마늘에 알리신 선붕인 지질과 결합하면 피를 맑게 만들어준다. 혈소판에 작용해 혈전이 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사진=ⓒGetty Images Bank)

혈액순환이 잘되기 위한 생활습관

혈관 건강이 나빠지는 이유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쌓이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 수치 정상화를 위해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좋다. 주 4회 이상 꾸준히 운동하여 심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통해 신체 기능을 회복하고 고혈압,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과체중 예방을 위해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름진 음식, 고 탄수화물식은 제한하는 것이 혈액순환에 좋다. 식생활 개선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적당히 섭취하고 백미보다는 잡곡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