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기능 및 숙취해소에 탁월한 '굴' 효능, 부작용은 있을까?...굴을 이용한 이색 요리까지

2019-01-02 14:30:36 배동건 기자
▲영양가 높으며 특유의 감칠 맛이 나는 굴은 겨울척 보양식으로 손꼽힌다.(사진=ⓒGetty Images Bank)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은 남성 호르몬 분비와 정자생성에 도움을 준다. 또한 굴의 글리코겐 성분도 남성의 정력향상에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다. 굴에 함유된 셀레늄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암세포 중에서도 대장암 세포를 억제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칼슘,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타우린 성분은 몸에 축적된 독성물질과 알코올을 해독시켜 간 기능과 숙취해소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 굴은 빈혈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이밖에도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교적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굴 부작용

굴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섭취하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굴은 찬 성질을 띠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과다섭취 할 경우 설사, 복통,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과다 섭취 경우 아연중독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굴은 5월부터 8월에는 산란기로 독성을 가지고 있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간단한 굴 요리

굴은 생으로 먹기도 하고 국으로 끓여먹기도 한다. 최근에는 굴을 이용한 이색 요리가 화제다. 굴을 이용한 이색요리 중 집에서 간단한 저녁요리로 좋은 굴술찜이 있다. 

굴 술찜을 만들기 위해서는 양파, 셀러리, 홍고추, 청고추 등을 먹기 좋게 썰고 마늘도 칼등으로 쳐서 잘게 다진다. 팬에 버터를 녹이고 마늘, 다진 양파, 샐러리를 넣는다. 굴도 추가해 함께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넣어 비린맛을 잡는다. 5분 정도 끓이면 굴 술찜이 완성된다. 굴 크림소스도 이색적이지만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굴 요리다. 굴 크림소스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팬에 버터, 마늘, 굴을 넣고 볶는다. 또 다른 팬을 준비해 통조림 크림수프, 마요네즈, 우유를 넣고 함께 볶는다. 푹 익힌 굴 위에 조리된 크림수프를 붓고 치즈를 올리면 굴 크림소스가 완성된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