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비만의 원인 중의 하나 '다리 부종', 원인과 해결 방법은?

2019-01-02 15:30:46 김현욱 기자

▲다리 부종에 의해 하체비만이 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하체비만을 겪고 있는 사람은 아무리 식이조절에 운동을 해도 쉽게 빠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노력을 하여도 하체비만에서 탈출할 수 없다면 다리 부종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다리 부종은 갑자기 과도한 운동 또는 하루 종일 한 자세로 앉거나 서 있는 자세로 업무를 보는 사람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다리부종은 굵은 발목과 종아리를 만들게 되며 하체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맵고 짠 국물 음식 위주의 식습관은 다리 부종을 유발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다리부종이 생기는 이유 

다리부종은 하루 종일 앉거나 서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평소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게 되면 다리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 염분이 많은 음식은 혈액 속 염분 농도를 증가시키게 되면서 갈증감을 높이고 과다한 수분이 세포 조직에 사이에 스며들게 되면서 다리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국물 음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어 다리 부종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반대로 평소 염분이 적은 음식을 먹게 되면 다리 부종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기도 하다. 국물을 적게 마시며 간을 싱겁게 하여 먹으면 다리 부종을 완화하여 하체비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폼롤러 마사지는 다리 부종에 도움이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다리부종 관리법 

다리부종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허벅지다이어트 등의 운동보다 종아리 마사지나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종아리 마사지는 직접 손으로 종아리를 수시로 주물러 주면 되며 폼롤러를 이용하여 할 수도 있다. 폼롤러 효과는 다리 부종뿐만 아니라 근막 마사지와 종아리 알빼기 등에도 도움이 되어 예쁜 다리라인을 만들 수 있다. 폼롤러 운동법은 가자미근 폼롤러 마사지, 비복근 폼롤러 마사지, 전경골근 폼롤러 마사지, 대퇴사두근 폼롤러 마사지 등 부위별로 다양하다.  

▲질환에 의해 다리 부종이 발생하면 정밀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질환에 의한 다리부종  

다리 부종은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평소 다리 부종을 제거하기 위해 꾸준히 다이어트와 마사지 또는 식습관을 조절해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 다리 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 신장 질환, 심장 질환, 간 질환, 갑상선 질환, 알레르기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 질환 등이 있다. 이처럼 다리 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면밀하게 검사를 하여 원인을 파악하여야 한다.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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