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이 발생하면 골반 뿐 아니라 허벅지, 허리 통증이 일어난다(사진=ⓒGetty Images Bank)

겨울철에는 근육이 긴장함으로 인해 골반통증을 더욱이 느끼는 경우가 많다. 골반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다양하다.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거나 교통사고, 낙상 등 외상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골반 교정이 되지 않아 허리 골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혹은 임신초기에 복부 및 골반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골반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의 일부는 '좌골신경통'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좌골신경통이란 좌골신경에 손상이 가거나 압박, 염증이 발생함으로써 일어나는 것으로, 허벅지와 종아리, 엉덩이에도 통증이 함께 일어날 수 있으며 발, 발가락에도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오른쪽 골반의 통증이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좌골신경통으로 인해 허리 골반 통증이 일어나며, 허벅지 뒤쪽에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통증이 발생하며 화끈하고 저린 증상이 일어나며 감각이 둔해지기도 한다. 혹은 다리에 힘이 풀리는 증상이 발생된다.

▲침상아정, 수술 등으로 좌골신경통을 개선하(사진=ⓒGetty Images Bank)

좌골신경통 치료의 방법은?

골반통증이 일어난다면 활동을 하기 보다는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혹은 약물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통증으로 인해 불편한 경우 좌골신경 차단술을 실시하면 도움을 줄 수 있다. 좌골신경통이 종양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라면 종양, 혹은 혈종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으면 도움을 받게 된다.
질병으로 인한 골반통증과 임신초기 골반의 통증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만약 자신이 임신 중에 있다면 약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병원 및 약국에 방문하여 약을 처방받고 진료 및 검사를 하기 전에 본인이 임산부임을 알릴 필요가 있다.

▲폼롤러를 이용한 이상근 스트레칭법(사진=ⓒGetty Images Bank)

이상근 스트레칭의 방법

오른쪽 골반통증이 있을 경우 이상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바닥에 요가매트를 깔아준 후, 폼롤러를 이용하여 골반을 쓸어내리듯 마사지해주면 완화에 도움이 된다. 폼롤러 대신에 절구나 테니스공을 이용하 수 있다. 혹은 매트 위에 옆으로 누운 다음 발바닥을 붙인 상태에서 위쪽 다리를 들어주는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양 다리가 충분히 벌어지게끔 이상근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