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현재 서리태수확시기, 몸에 좋은 서리태효능은?
2019-01-07 10:00:16
김현욱
▲서리태는 검은콩의 한 종류로 당도가 높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의 검은콩가루 다이어트로 이용되고 있는 서리태는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파란색의 검은콩이다. 서리태는 대표적인 블랙푸드 음식으로 양질의 단백질, 지방과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서리태라는 이름이 붙게 된 이유는 서리태수확시기를 보면 알 수 있다. 서리태는 10월경에 서리를 맞은 뒤에나 수확을 할 수 있다. 이때 서리를 맞아 가며 자란다고 하여 서리태라는 이름이 붙게 됐다. 서리태는 물에 담갔을 때 잘 무르고 당도가 높으며 다른 잡곡과 함께 밥을 지어 먹거나 떡을 만들 때 이용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서리태는 변비, 다이어트, 갱년기 증상 등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리태효능

검은콩의 한 종류인 서리태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이뇨 작용을 도와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어 검은콩가루 다이어트에 주로 사용되는 검은콩이다. 서리태효능은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난 MBC '나 혼자 산다'의 MC인 전현무는 탈모를 위해 방송에서 서리태를 구입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또한 서리태효능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는 시기의 발생하는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밖에 안토시아닌과 레시틴 성분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액 내 혈전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서리태는 10월경에 서리를 맞은 후 수확을 시작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리태수확시기

서리태는 강원 고성과 양구, 충북 제천, 충남 태안 등에서 재배를 하고 있다. 서리태수확시기는 10월경에 서리를 맞고 수확을 한다고 하는 만큼 현재 서리태수확시기가 다가왔음을 알 수 있다. 서리태수확시기를 맞아 이미 서리태를 수확하고 있는 지역도 있으며 아직 콩을 고르는 작업을 하고 있는 지역도 있어 싱싱한 서리태를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서리태콩가루는 물 또는 우유에 태워먹거나 음식에 첨가해먹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리태콩가루 먹는법

서리태가격은 서리태콩을 그대로 판매하거나 서리태콩가루 등 서리콩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서리콩은 있는 그대로 볶아서 섭취하여도 좋으며 서리태콩가루로 만들어 섭취해도 된다. 서리태콩가루 먹는법은 물, 우유 등에 태워먹는 방법이 있다. 서리태콩가루는 바쁜 아침이나 간단한 저녁 식사대용으로 섭취하여도 좋으며 출출할 때 간식으로 섭취하여도 된다. 특히 꿀이나 올리고당을 조금 넣고 우유에 태워먹으면 고소한 맛의 건강 선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평소 서리태효능을 보려고 섭취하려는 사람이나 검은콩 다이어트 식단으로 저녁식사를 대체하여 먹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