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는 콩을 물에 담갔다가 갈아 그 액을 가열하여 비지를 짜내고 응고제를 첨가하여 굳힌 식품으로 콩제품 가운데 가장 대중적안 가공품이다. 또한 두부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리놀산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올리고당이 많아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하고 소화흡수를 도와주어 동맥경화 예방에도 큰 효능이 있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두부요리를 소개한다.

▲두부김치는 막걸리안주 및 집에서간단한요리로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백종원 두부김치

집에 고기가 없을 때는 참치두부김치나 고기없이 두부김치를 만들 수 있으며, 햄두부김치로 만들어낼 수 있다. tvN '집밥 백선생'에서 공개한 '백종원두부김치' 레시피를 소개한다.

두부김치 만들기 재료 : 삼겹살, 두부, 설탕, 마늘, 고춧가루, 진간장, 김치, 파, 고추, 당근, 양파. 참기름

1. 두부를 따뜻해질 때까지 물에 넣고 끓이다가 참기름을 살짝 넣어 고소한 풍미를 더한다.

2. 달군 팬에 삼결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구워준다.

3. 삼겹살에 설탕을 반 스푼 뿌리면 설탕이 기름에 녹으며향이 난다.

4. 삼겹살이 약간 잠기도록 물을 투하한다.

5. 설탕의 단맛이 고기에 배면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간마늘 1큰술과 진간장 3큰술 반을 넣는다.

6. 간이 배면 김치를 넣는다.

7. 양파와 당근의 색감이 살도록 살짝 익혀준 다음 파와 고추를 넣고 불을 끄고 잔열로 익힌다.

8. 참기름을 넣고 두부를 잘라 백종원 두부김치를 완성한다.

두부 동그랑땡

명절음식종류 중 다가오는 설날을 위한 음식으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 담백하고 육식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두부요리인 두부 동그랑땡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3~4인분 기준) : 두부 1모, 표고버섯 2개, 당근 1/2개, 풋고추 1개, 새송이버섯 1/2개, 대파 1/2개, 마늘 3 쪽, 밀가루 1/4, 달걀 2알

1. 두부를 면보에 넣고 물기를 짜준 후 대파와 표고버섯, 당근, 마늘, 새송이 버섯 등을 깍둑썰기 해준다. 손으로 다지는 것 보다는 커터기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수월하다.

2. 두부와 버섯을 함께 넣고 갈아 잘게 다져준다.

3. 다진 야채와 두부 반죽에 간장과 참기름 2 방울을 넣고 달걀 1개와 부침가루 2큰술과 후추 약간을 섞어 잘 치대준다.

4. 잘 섞인 반죽을 원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빚어 동그랑땡을 만든다.

5. 동그랑땡을 부치기 위해서 표면에 밀가루를 묻혀주고 달걀 옷을 입혀 후라이팬에 부쳐내면 완성.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