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는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사진=ⓒ픽사베이)

전세계적으로 핫한 모링가

모링가는 작은 잎과 열매, 씨앗을 먹거나 약으로 쓰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다양하고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높은 식물, 기적의 나무, 생명의 나무라 불린다. 모링가는 46가지의 항염증, 항산화 물질과 함께 92가지의 영양물질이 들어있다. 특히 인체에는 스스로 생성하지 못해 음식으로 섭취해야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고, 신체 내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폴리페놀을 함유하고있다.

▲섭취가 가능한 모링가 꽃(사진=ⓒ픽사베이)

모링가 활용방법

모링가의 잎과 과일, 꽃 등은 음식으로 먹을 수 있다,. 잎은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물과 함께 음료로 서부치할 수도 있다. 차로 우려 마실 경우에는 본연의 다양한 맛과 향을 음미할 수 있다. 당뇨에 좋은 모링가 요거트도 있다. 시금치처럼 살짝 데친 후 양념을 해 단독으로 먹기도 할 수 있다. 모링가 씨앗은 주로 오일로 만들어 사용하며, 요리에 넣거나 피부에 바를 수있고, 아로마테라피로도 쓰일 수 있다.

▲복통을 유발하는 모링가(사진=ⓒ픽사베이)

모링가를 잘 못 먹었을 때의 부작용

모링가를 많이 먹었을 경우 체질에 따라 설사약을 먹었을 때와 비슷하게 복통, 설사, 위통, 복부팽만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성인의 경우는 하루 1g안으로 복용하다가 섭취를 점점 늘려가는 것이 좋다. 모링가를 음식으로 이용할 때에는 독성이 있는 뿌리와 뿌리 추출물을 제외하고 임신을 계획중이거나 임신, 수유중인 여성은 자궁 수축의 우려가 있어 섭취에 주의해야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