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중인 사람도 개인회생대출을 통해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개인회생제도는 소유하고 있는 재산보다 채무가 많아 지급불능 상태에 있는 사람이 일정한 소득을 얻고 있을 경우 3~5년간 일정한 금액을 갚으면 채무를 면제받는 제도이다.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가 매달 월금이나 연금, 사업소득 등 정기적이고 확신할 수입을 계속 얻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개인회생을 받고 있는 사람이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회생자 가운데 급하게 생활비 등의 돈이 필요한 사람은 개인회생대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개인회생대출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중인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가를 위한 대출이다. 개인회생 중인 사람이 생활자금 등의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할 때 대출할 수 있는 제도이다. 개인회생대출은 대출의 목적에 따라 그 대출금액과 금리 등의 조건이 달라지게 된다.

개인회생대출자격

개인회생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증빙과 재직확인이 필수 조건이다. 회사에 재직할 경우 근무일이 최소 3개월~6개월이어야 한다. 또한 급여는 통장으로 수령중이어야 하며 재직 확인 전화가 가능해야 한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4대보험 가입자라면 보다 수월하게 개인회생대출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개인회생대출을 위해서는 개인회생 인가 이후 1회 이상 변제금을 납부해야 한다. 그리고 변제금은 미납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미납된 변제금이 있다면 납부하는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개인회생대출상품

개인회생대출은 기본적으로 파산위기의 사람들이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선택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가장 합리적인 개인회생대출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개인회생대출상품은 일반적으로 인가전대출과 인가후대출로 나뉘고 공무원이나 대기업 직원, 교사, 공기업 등에서 소득이 높은 직군의 경우에는 한도와 금리기 우대적용된다. 특히 개인회생변제금을 20회이상 납부한 경우에는 최저 14.9%의 금리도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금리를 낮추면서 채무통합대출 및 추가대출도 가능하다.

개인회생대출대환

만약 여러 건의 개인회생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개인회생대환대출을 이용해 한 곳으로 묶어서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다양한 서류와 깐깐한 절차로 인해 대출대환의 과정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자를 여러 곳으로 나누어 납부를 하게 되면 이자 납입 일자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회생 면책 이후 신용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대출대환은 이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