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수육은 쫄깃한 맛이 특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육은 소 또는 돼지고기를 덩어리째 삶아 만든 요리로 소고기 수육과 돼지고기 수육으로 나눌 수 있다. 소고기 수육은 돼지고기 수육과 달리 지방이 적어 담백한 맛이 주를 이루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삶았을 때 쫄깃한 맛을 내는 돼지고기 수육을 더 많이 소비하고 있다. 돼지고기 수육은 술안주로 인기가 좋아 음식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수육을 삶아 먹기도 한다. 수육맛있게삶는법으로 tvN '수미네 반찬'에서 공개됐던 수미네보쌈 레시피나 전기밥솥 수육 레시피 등 다양한 수육 레시피들이 알려져 있는 만큼 이제는 초보자도 쉽게 수육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전기밥솥의 찜기능을 이용해 수육을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기밥솥 수육 레시피

재료: 통삽결 600g, 된장 1큰술, 맛술 1큰술, 생강즙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무 약간, 양파 1개, 월계수잎 4장, 통후추 약간, 대파뿌리
수육 양념장 재료: 된장 1큰술, 생강즙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맛술 1큰술

1. 통삽결을 전기밥솥에 넣기 좋게 두 세등분 해준다.
2. 수육 양념장 재료를 섞어 만든 수육 양념장을 삼겹살에 발라준다.
3. 무와 양파를 1cm 크기로 통으로 잘라 전기밥솥에 넣는다.
4. 3의 위에 수육 양념장을 바른 삼겹살을 올려준다.
5. 4의 위에 월계수잎과 통후추를 적당량 올려준다.
6. 5의 위에 양파와 무, 대파뿌리를 올려준다.
7. 전기밥솥의 찜기능을 이용하여 삶아주면 전기밥솥 수육 레시피 완성.

▲수육용 돼지고기 부위는 삼겹살이 가장 대중적인 맛을 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육용 돼지고기 부위

수육맛있게삶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수육용 돼지고기 부위는 취향에 따라 삼겹살, 목살, 앞다리살, 사태 등 다양한 부위를 고르면 된다. 부위별로 살과 지방의 비율이 달라 취향에 따라 수육용 돼지고기 부위를 사용할 수 있다. 집들이나 잔칫상 등 다수의 기호에 맞게 수육을 할 때 대부분 사람들이 즐겨먹는 삼겹살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삼겹살은 수육 촉촉하게 만드는 방법이 필요없을 정도로 살과 지방층이 골고루 섞여 있는 부위로 호불호가 가장 적은 수육용 돼지고기 부위다. 반면 수육용 돼지고기 부위로 앞다리살은 지방이 적고 쫄깃한 맛으로 기호에 따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부위지만 뒷다리살은 수육용 돼지고기 부위라고 하기에는 퍽퍽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 부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개인에 기호에 따라 뒷다리살로 수육을 해먹어도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