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크용 고기는 보통 쇠고기 또는 송아지고기, 양고기 등의 연한 부분을 말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테이크는 두꺼운 육류 조각을 구운 서양요리다. 스테이크는 두꺼운 육류 조각을 한 입 크기로 썰어 먹으면 되는데 육류 본연의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요리로 호불호가 없는 요리라고 할 수 있다. 스테이크용 고기는 보통 쇠고기 또는 송아지고기, 양고기 등의 연한 부분을 말하나 생선 중에는 연어, 대구, 광어, 다랑어와 같은 기름기가 풍부하며 큰 생선들을 구운 것도 스테이크라고 한다. 또한 어패류의 관자스테이크 또한 스테이크 종류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소고기 스테이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등심이나 갈비 부위를 사용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고기 스테이크

연어나 대구 등의 생선 스테이크나 관자스테이크 등을 포함하여 가장 인기있고 보편화된 스테이크는 소고기 스테이크다. 소고기 스테이크는 예전에는 부채살이나 뒷다리살 부위를 스테이크용 소고기로 사용하였지만 점차 등심이나 갈비 부위를 스테이크용 고기로 사용하고 있는 추세다. 소고기 스테이크 굽기 시간에 따라 레어, 미디움 레어, 미디움, 미디움 웰던, 웰던으로 나뉘게 된다. 소고기 스테이크는 다른 육류와 달리 완전히 익혀 먹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소고기 스테이크 굽기 시간에 따라 총 5가지의 맛을 느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레어는 스테이크용 소고기가 연한 갈색으로 익었으나 속은 붉은 육즙이 그대로 남게 구운 상태다. 반대로 웰던은 고기의 중심부까지 열이 통과하도록 잘 구운 것으로 식감의 차이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집에서 스테이크를 굽기 위해서 고기, 소금, 후추만 있으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스테이크 굽기

집에서 스테이크 굽기 레시피를 알고 있다면 맛있는 스테이크를 저렴하고 편하게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집에서 스테이크 굽기에 필요한 재료는 스테이크 버터도 필요없이 질좋은 스테이크용 소고기와 소금, 후추 그리고 조리도구인 프라이팬만 있으면 된다. 다만 집에서 스테이크 굽기를 할 때는 스테이크 굽기 시간을 제대로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얇은 스테이크용 고기보다 3cm정도의 두꺼운 스테이크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스테이크 굽기 레시피는 구입한 스테이크용 소고기의 기름 부분을 센불에 달군 팬에 발라준 후 약불 또는 중약불로 줄여준 다음 준비된 스테이크용 소고기를 앞에서 3분 뒤집어서 3분정도 구워주면 된다. 약불 또는 중약불에서는 절대 고기가 타지 않기 때문에 뒤집어 익은 정도를 확인할 필요가 없다. 그 후 소금, 후추를 뿌리고 스테이크 굽기 시간에 따라 3분씩 앞, 뒷면을 뒤집어 총 12분을 굽게 되면 미디움 웰던, 2분씩 앞, 뒷면을 뒤집어 총 10분을 구우면 미디움, 1분씩 앞, 뒷면을 뒤집어 총 8분을 구우면 미디움 레어 정도의 굽기가 가능해진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