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Socio of Sci/Bio-Philoso
너의 고통은 나의 기쁨…혹시 당신도 사디스트?
2019-05-10 09:00:09
손승빈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살인, 폭력 및 고문은 사디스트들을 매료시킨다(사진=ⓒ셔터스톡)

잔혹한 성격을 지닌 ‘사디스트’가 주변에 생각보다 많이 존재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사디스트는 타인의 고통이나 불편함을 보며 즐거움을 얻는다. 이들은 대게 잔인한 행동과 공격적 태도를 보이며 감정적 잔인성과 폭력에 집착한다. 심지어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공포감을 심어 조종하길 원한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과 텍사스 대학 엘파소 캠퍼스의 연구진은 70명의 심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명백한 학대 행위’와 ‘일상적 사디즘’으로 구분해 사디스트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얼음 욕조에서 버티기 ▲더러운 화장실 청소하기 ▲쥐며느리 벌레 죽이기 ▲쥐며느리 벌레를 죽이는 것을 돕기 등 4가지 불쾌한 작업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했다. 

27%의 참가자가 쥐며느리를 죽이는 작업에 지원했으며 다른 27%는 벌레를 죽이는 것을 돕는 작업에 지원했다. 쥐며느리를 죽이는 작업을 선택한 참가자은 가학성 충동 검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연구진은 “높은 가학성-성격 점수는 곤충을 죽이는 작업을 선택하는 선호도와 관련이 있다”며 “사디스트들에게는 본능적으로 곤충을 죽이는 것이 가장 매력적인 선택지였을 것”이라고 전했다. 

환경적 요인이 사디즘 성향 발현 가능

정신건강 전문매체에 따르면, 가학적 인격 장애의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규정되지 않았지만, 유년기 시절에 발생한 문제와 생물학적 원인이 이유에 해당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고착화된 불안감은 개인에게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어 마조히스트(고통으로부터 쾌감을 얻음) 또는 사디스트가 될 수 있다.

사디스트가 보일 수 있는 성향으로는 기만, 뻔뻔스러운 거짓말 등이 있다. 고통받는 사람을 관찰하는 것 또한 그들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보인다. 

살인, 폭력, 고문 방법은 사디스트를 매료시키며 타인을 지배하고 억압하는 것을 즐긴다. 또한한 타인에 대한 통제권에서도 매력을 느낀다. 

또한 권력지향적이며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일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공격적이고 폭력적이 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종종 타인을 지배하고 끌어내린다. 

공격적인 행동, 사디스트들에게 만족감 없어

가학적인 성격이 공격적 행동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의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사디스트들에게 있어 공격적인 행동은 그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않았다. 

공격적·가학적 성향을 참가자들이 복수를 바라거나 무고한 사람을 해할 가능성을 측정했는데 가학적 행동을 저지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기분에 부정적인 영향이 존재하는 것을 밝혀냈다. 

사디스트들은 공격적인 활동과 행동이 즐겁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사실은 반대의 효과를 창출했다. 그들은 공격적인 행동으로부터 행복감을 얻지 못했다.

수석 연구원 데이비드 체스터는 “공격성은 종종 분노, 좌절, 고통과 같은 부정적 감정의 산물로 생각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며 “공격성이 뇌에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부터 기인한 현상일 수 있다고 말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