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9단의 만물상' 표고버섯볶음 만드는 법.(사진=ⓒGetty Images Bank)

밑반찬으로 무엇을 만들지 고민하고 있다면, 표고버섯볶음을 추천한다. 은은한 향과 탄력있는 식감의 표고버섯볶음은 다른 반찬 없이도 밥 한공기를 뚝딱 해치울 수 있는 요리이다. 맛있는 표고버섯볶음을 만들기 위해 만물상 표고버섯볶음 레시피를 살펴보자.

표고버섯

표고보섯에 함유된 엘리타데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표고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텐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도 막아주면서도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베타클로칸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준다. 특히 표고버섯은 생으로 먹는 것도 몸에 좋지만 말려서 건표고버섯을 만들면 비타민D가 증가하고 칼슘의 흡수를 높여줘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 고르는법
표고버섯은 갓이 너무 피지 않고 갓이 약간 오므라든 것이 좋다. 탄력이 적당하며, 주름지지 않고 선명한 색을 갖고 있을 수록 좋은 표고버섯이다. 3월~9월은 표고버섯 제철로, 표고버섯의 좋은 향과 쫄깃한 육질의 맛을 갖고 있는 시기이다.

표고버섯 보관법
표고버섯 보관법은 버섯을 씻지 않은 그대로 신문지로 감싸 냉장 보관하는 것이다. 신문지는 통중이 잘되고 습기가 차지 않아 무르지 않게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손질한 버섯은 지퍼백에 담아 밀봉하여 냉동 보관한다. 따로 해동할 필요 없이 바로 꺼내어 국물 요리에 사용하기 좋다. 냉동 보관 하는 다른 방법은 끓는 물에 굵은 소금을 약간 녹인 뒤 손질한 버섯을 넣어 15초간 데친다.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짠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살림 9단의 만물상' 표고버섯볶음 만드는 법

살림 9단의 만물상 표고버섯볶음 레시피

재료 : 작은 표고버섯 , 꽈리고추, 홍고추 2개, 소금, 올리고당 1큰술, 물 2컵, 맛술 1컵

양념재료 : 진간장 4큰술, 다진 파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표고버섯 우린 물 3큰술, 후추가루 1/3 작은술

1. 표고버섯 기둥의 아랫부분을잘라 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게 찢어준다.

2. 미지근한 물 1컵, 맛술 1컵을 넣어 표고버섯을 불려준다. 갓은 엎어놓아 수분을 머금게 한다.

3. 표고버섯 갓을 꺼내 물기를 짜고 기둥은 체에 받친다.

4. 진간장 4큰술과 다진 대파, 다진 마늘, 후춧가루, 표고버섯 우린 물을 이용하여 양념장을 만든다.

5. 꽈리고추는 포크를 이용하여 구멍을 낸다.

6. 식용유를 넣고 꽈리고추와 표고버섯의 갓부분, 소금을 넣고 센불에서 볶아준다.

7. 볶은 고추와 버섯은 가장자리로 두고 가운데에 양념장을 넣고 끓인다.

8. 버섯 기둥을 넣어주고 재료와 함께 볶는다.

9. 올리고당을 1큰술 넣는다.

10. 홍고추를 넣으면서 볶아주면 살림9단 만물상 표고버섯볶음 완성.

알토란 표고버섯볶음 만드는 법

알토란 표고버섯볶음 레시피

재료 : 표고버섯 약 18개(600g), 손질한 새우(중하) 20마리, 물 8컵, 소주 3큰술, 소금 약 2큰술, 양파 1/2개 (약100g), 노랑 파프리카 1/2개, 실파 5뿌리, 생강 10g, 마늘 10알, 후춧가루 조금, 참기름 2큰술, 깨소금 2큰술

1. 중간크기 표고버섯 약 18개(600g)를 기둥 떼고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2. 물 8컵을 끓인 후 새우 손질하고 남은 새우 대가리 20개를 넣고 소주 3큰술, 소금 2작은술~1큰술을 넣고 뚜껑을 닫고 센 불로 새우 대가리가 빨갛게 변할 때까지 끓여 새우육수를 만든다.

3. 채 썬 표고버섯을 새우 육수에 넣어 센 불에서 약 30초간 데치고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하고 소금 2꼬집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4. 양파 1/2개 (약100g), 노랑 파프리카 1/2개, 실파 5뿌리를 표고버섯과 비슷한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준다.

5.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 썬 생각을 볶다가 생강향이 올라오면 새우를 넣어 볶아준다.

6. 새우가 붉게 변하면 채 썬 양파를 넣어 볶다가 데친 표고버섯을 넣고 채 썬 마늘을 넣어 볶아준다.

7. 채 썬 노랑 파프리카, 실파를 넣어 볶다가 소금 2꼬집을 넣어 간을 맞춘다 8. 불을 끈 후에 후춧가루를 넣어주고 참기름 2큰술, 깨소금 2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면 알토란 표고버섯볶음 완성.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