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는 작지만 맛있는 총알오징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크기는 작지만 맛이 일품인 총알오징어

총알오징어는 동해안에서 나오는 특산물이다. 총알오징어는 크기가 10cm 내외로 일반 오징어보다 작고 생김새가 총알과 닮아 이같이 불리고 있다. 1년에 두 번 만날 수 있는 제철별미 총알오징어는 맛과 영양이 풍부하고 내장과 같이 먹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이런 이유로 총알오징어는 몸집이 작음에도 불구하고 부드럽고 먹기 좋으며, 양식이 불가능하고 자연산으로만 섭취가 가능해 제철이 되면 꼭 찾아 먹게 되는 별미 중 하나다.

▲총알오징어는 보관 시 내장을 주의해야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총알오징어 보관하기

총알오징어 보관방법은 냉동실에 먹을 만큼 소분해 보관하면 된다. 내장까지 먹으려면 신선할 때 먹는 것이 좋으므로 일주일 이내에 먹는 것이 적당하다. 만일 내장을 먹지 않는다면 내장을 손질해 넣으면 그 이상도 보관이 가능하다. 흐르는 물에 오징어가 상하지 않게 살살 잘 흔들어 씻어주고 요리를 해주면 된다.

▲총알오징어를 활용한 총알순대가 의외의 별미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총알오징어를 이용한 오징어 순대 만들기

준비물 : 총알오징어, 갈은 고기, 두부, 파, 버섯, 계란, 소금, 후추

  1.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 후 잘 씻어준다.
  2. 두부는 키친타올을 깔고 칼등으로 으깨 준비해준다.
  3. 불린 표고를 잘라준다.
  4. 오징어 다리와 고기, 양념, 채소 등을 넣고 속재료를 준비해준다.
  5. 오징어 몸통 속에 전분 1스푼을 넣어준 후 골고루 묻게 흔들어준다. 전분이 잘 묻어있어야 순대 속이 분리되지 않는다.
  6. 총알오징어의 몸집이 작으니 티스푼을 이용해 순대 속을 조금씩 넣어준다.
  7. 이쑤시개로 입구를 막아준 후 터지지 않도록 몸통을 잘 꿰어준다
  8. 속을 적당히 채운 오칭어를 칼집을 내준다. (칼집을 내주지 않으면 찌는 과정에서 터짐)
  9. 오징어를 찜기에 넣고 10분 이내로 쪄준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