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차와 유자에이드, 유자 드레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자청 만들기 방법을 살펴보자.(사진=ⓒGetty Images Bank)

일반적으로 유자는 유자차, 유자청 등으로 섭취한다. 유자차는 유자의 좋은 효능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복용법이다. 특히 유자차는 숙취해소법, 감기 빨리 낫는 법, 피로회복제 대용 등으로 자주 언급되고 있다. 유자차는 유자청을 만들어 뜨거운 물에 섞어 마시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유자차와 유자에이드, 유자 드레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자청 만들기 방법을 살펴보자.

유자차 효능

유자차의 주재료인 유자는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유자의 비타민C의 함량은 무려 레몬의 1.5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귤류 중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다. 또한, 유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신맛을 내는 구연산도 풍부하다. 덕분에 면역력 증진,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유자의 쓴맛을 내는 리모넨 성분은 기침과 목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유자청으로 유자차, 유자에이드 만들기

재료: 유자, 설탕, 베이킹소다, 굵은소금

1. 유자를 식초 넣은 물에 5분간 담근다.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지르는 것도 좋다.

2. 독성이 있는 유자씨빼기를 끝낸다.

3. 유자 알맹이와 껍질을 분리한다.

4. 건강한 유자청을 만들기 위해 유자 알맹이와 껍질을 갈아서 만들기만 하면 된다.

5. 갈아둔 유자와 올리고당과 조청을 2:1:1 비율로 넣어 섞는다.

6. 열탕세척한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건강한 유자청 만들기 완성.

7. 유자청과 딷스한 물을 섞어주면 유자차로, 유자청과 탄산수를 섞어주면 유자에이드로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