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호소하지만 이상이 없다고 진단될 경우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신경외과, 정형외과 등 엑스레이 또는 ct촬영을 해볼 수 있다.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았음에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진단될 경우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들을 알아보자.

▲골프, 야구, 테니스 등 상체와 골반을 회전시키는 운동은 근육통을 발생시킬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갈비뼈 근육통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 중 하나로 갈비뼈 근육통인 늑간신경통을 들 수 있다. 골프, 야구, 테니스, 배구 등 상체와 골반을 회전시켜야 하는 운동에서 주로 발생하게 된다. 그 밖에도 잠을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잤을 때 혈행이 나빠져 근육이 긴장한 나머지 갈비뼈 근육통으로 흉부통증이 올 수 있다. 바늘로 찌르듯이 따끔거리거나 아플 수도 있으며, 마치 전기에 감전된 듯 찌릿찌릿한 느낌이 든다면 갈비뼈 근육통일 수 있다. 2~3일 적당한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며 빠른 회복을 원할 때는 병원에 방문하여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방법이 있다.

▲구붕정한 자세는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나쁜 자세로 인한 통증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이나 아래의 통증 등 나쁜 자세로 인하여 발생할 수도 있다. 평상시 자세가 구부정한 편이며, 잦은 목 결림, 어깨결림이 있다면 왼쪽 갈비뼈 결림도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왼쪽 안쪽 통증, 아래 통증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목을 빼는 자세나 기대앉는 습관으로 인해 등이 굽거나 어깨높이가 차이나게 되면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갈비뼈가 눌려져서 통증이 유발된다. 올바른 자세교정과 자세근 강화운동을 통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변비로 인하여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그 밖에 통증 원인

갈비뼈 염증 등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변비로 인하여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왼쪽 옆구리 부근에는 대장의 끝 부분이 위치하여 있다. 이 부분에 변이 쌓이게 되면 부패가스가 발생하게 되고 대장을 압박하여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 밖에 장기이상으로 통증은 흉부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갈비뼈 안쪽에는 다양한 장기가 밀집되어 있는데, 몸을 움츠렸을 때 아프면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설사와 구토, 몸살기운이 있다면 위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숨을 들이마실때 흉부통증이 악화되고 과식이나 과음 후 주로 발생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