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지중해 연안의 기후 변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양상
2019-01-29 15:31:57
손승빈
▲기후 변화가 끼치는 영향은 갈수록 분명해진다(사진=ⓒ셔터스톡)

지난 수십 년간 기후 변화가 가속화되어 왔으며, 세계 각지의 배수 유역들에서 환경 문제가 악화되었다. 기후 변화를 경험하는 연안 중 하나는 바로 지중해 연안이다. 이로 인해 국제적 연구진이 이 지역의 환경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해당 연구진은 이 지역의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로 인한 위험을 종합해 네이처 기후변화저널(Nature Climate Change Journal)에 결과를 발표했다. 지중해 연안의 기후 변화율은 걷잡을 수 없으며, 연구원들은 이 지역의 변화율이 대부분의 영역에서 세계의 다른 지역들에서 관찰된 값을 능가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농업 집약화 및 도시화로 인한 기존의 환경 문제를 악화해 생물 다양성을 감소하고 오염을 증가시켰다.

‘지중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해 도사리는 기후 변화와 상호 연관된 위험 요소’라는 제목으로 출판된 이 연구는 지중해 생물 다양성 및 생태 연구소의 볼프강 크래머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이 진행했다. 기후 변화 및 해양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진은 지중해 기후 변화로 인한 위험은 과소평가되어 있으므로 독립적으로 다루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홍콩 시립 대학교 법학대학원의 마이클 교수는 “이러한 위험이 해당 지역의 사회적 및 경제적 문제들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해당 문제들의 피해를 증가시킨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이러한 상호 연관성으로 인해 이 요인들은 동일한 재정적 제약 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 결과 연구진은 환경변화와 상호 연관된 5개 영역, 즉 인간안보, 보건, 식품안전, 보안, 생태계 및 수자원에 관련된 환경변화의 위험 영향을 검토했다. 연구진은 산업화 이전 시대 이후 지중해 연안의 평균 기온이 세계 평균 기온 상승량보다 0.4℃ 높은 1.4℃가 상승했다고 밝혔다. 파리 협약은 미래의 지구 온난화를 2°C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연안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름 강수량 감소의 위험이 10%에서 30%까지 증가했다. 이로 인해 이미 이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물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며, 농업 생산성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생물 다양성과 사회경제적 압력

▲기후 변화의 영향이 뚜렷하게 느껴지는 장소 중 하나는 지중해 연안이다(사진=ⓒ셔터스톡)

또한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로 인해 21세기 말까지 급수 수요가 4~18%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더욱 나쁜 사실은 인구 증가로 인해 이 비율이 22~74%로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신규 산업, 도시의 무분별한 확산 및 관광 개발은 수질 오염을 증가시킬 것이다. 생물 다양성과 어업 또한 해수의 산성화와 열파의 증가로 인해 위험에 처해 있다. 가뭄과 토지 용도의 변화로 인한 자연 생태계에 대한 영향은 지중해 연안 전반에 걸쳐 식량 생산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힌다.

남부 국가들은 사회, 경제 및 환경 변화로 인해 무역 의존도를 높이고 동물성 식품 생산으로의 주력산업 전환을 지속할 위험에 처해 있다. 한편, 열파 및 공해의 증가는 심혈관 및 호흡기 질환 위험의 증가를 일으켰다. 또한 수질 오염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및 뎅기열과 같은 질병들의 매개체들이 확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연구 맥락에서 기후 변화가 수컷의 생식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최근 연구가 이스트 앵글리아대학에서 진행되었다. 이 연구는 수컷의 불임을 열파에 연관지어 최근 수세기 동안 발생한 기후 관련 멸종 현상을 설명했다. 해당 연구는 수컷 취약성의 요인들을 연구했으며, 수컷이 열파 조건에서 절반 정도의 빈도로 짝짓기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열파에 영향을 받은 부계를 둔 수컷 개체들의 번식력은 수명이 짧을 뿐 아니라 자손도 적게 발생시켰다.

기근, 이주, 분쟁으로 이어지는 환경 변화는 이러한 사회경제적 위험에 더 취약한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국가들에서 상당히 연관성이 있다. 기온 상승은 해수면 상승에 따른 폭풍 해일로 이어져, 해당 해안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큰 위험을 초래한다.

이러한 기후 변화와 관련된 사회와 경제 비용은 특히 인류의 전반적 건강 상태뿐만 아니라 사유재산 및 사회 기반 시설의 손상으로 인해 특히 높다. 예를 들어, 1980년과 2011년 사이에 발생한 기후 변화로 인한 홍수는 500억 유로 이상의 직접적 경제 손실을 발생시켰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온 상승은 작물 수확량 향상과 가축의 증가로 인해 영국과 같은 지역에서는 그다지 나쁘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반동으로 일어나는 현상은 농업의 강화로 인해 발생하는 더욱 심각해진 환경적 압력이 될 것이다.

연구 저자들은 범 지중해 통합 위험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이러한 위험에 관한 의사 결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연구진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적응은 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문제들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또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법론에 정착하는 것이 미래지향적인 정책들의 개발을 장려할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기후 및 환경 변화에 관한 지중해 전문가 네트워크가 설립되었다. 해당 기관은 400여 명의 과학전문가들을 구성원으로 하여, 위험 요소들을 모두 통합한 뒤 정책 입안자에게 제출해 승인을 얻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후 변화와 인구 증가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급수 수요가 증가했다(사진=ⓒ셔터스톡)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