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명치 위 통증 느껴진다면 '이 병'을 의심할 것! 부위별 다양한 명치 통증 알아보자
2019-02-01 11:00:40
조희주
▲명치 통증은 부위별로 원인이 다를 수 있으며, 심장질환 같은 큰병이 원인일 수도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명치 통증이다. 특히 명치 통증은 불안, 긴장 등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하지만 명치 통증 원인을 단순히 스트레스로 착각하여 방치하면 안된다. 명치 통증은 부위별로 원인이 다를 수 있으며, 심장질환 같은 큰병이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명치가 아픈 이유는 대체 뭘까?

명치 통증

명치 통증은 체 했을 때 주로 나타나지만 극심한 스트레스나 질병의 원인 증상으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담에 독소가 쌓여 각종 소화기와 신체에 질병을 유발시키는 담적병이 원인으로 명치 통증과 함께 설사, 구토, 두통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

명치 위 통증

명치 위 통증이 발생한 경우, 한방에서는 담적병이라고 말한다. 담적병은 위장의 근육층에 독소 및 노폐물이 쌓이는 병이다. 주로 불규칙적인 식습관이나 자극적인 음식섭취, 잦은 음주 및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도 위와 식도가 만나는 부위가 명치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명치 통증 원인이 될 수 있다. 통증의 계속 지속될 경우 속이 답답하고 뻐근하며 더부룩한 증상인 만성위염일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음주, 흡연, 비만, 임산부 역류성식도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슴 명치 통증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심근경색 증상은 심장 기능이 약해지며 혈액 및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급성 심근경색증은 둔탁한 통증이 조이거나, 짓누르거나, 쥐어짜는 듯이 느껴지며, 명치 부분이나 가슴 한가운데의 통증이 전형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특히 30분 이상 지속되는 가슴 통증과 함께 땀이 나는 경우 급성 심근경색을 강력히 의심할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으로 내원이 필요하다.

명치 오른쪽 통증

흔히 맹장염으로 알려진 급성충수염은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보통 20대 초반에 잘 발생하는데 초기에는 체한 듯 더부룩한 느낌과 명치 통증이 동반되나 명치 통증이 접접 배꼽 주위를 거쳐 오른쪽 하복부 통증으로 바뀐다. 초기에 치료받지 않아 충수가 터지면 뱃속에 염증이 퍼져 복막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명치 왼쪽 통증

갑작스러운 복통은 대개 위염 혹은 소화불량으로 처방은 소화제나 제산제 등으로 다스리는데, 복약 후에도 명치를 꿰뚫는 통증을 느끼면 담석을 의심해야 한다. 담관이나 담낭에 담즙이 굳어 발생하는 담석질환은 전조증상이 거의 없거나 급체와 비슷해 구분이 어렵다. 심하면 명치부터 오른쪽 윗배를 거쳐 어깨까지 통증이 퍼지게 되는데, 담관 담석은 담즙 배출이 안돼 황달을 유발하기도 한다.  

명치 아래 통증

명치 아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한 신호로 볼 수 있으며실제로 명치 통증 설사가 발생하는 경우명치 아래 통증인 경우가 많다. 설사 이외에도 변비가 발생하였거나장 꼬임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도 명치 아래 통증이 발생한다. 갑자기 명치에 통증이 발생한 경우명치 아래 통증 여부를 확인한 다음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면 낫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화장실에서도 통증이 해소가 되지 않을 때는 병원을 방문해내시경 등으로 소화기관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