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설 연휴 선물로 받은 해피머니·백화점·온누리·도서문화 상품권 '컬쳐랜드'에서 어떻게 쓸까?
2019-06-12 09:00:03
유혜주

[리서치페이퍼=유혜주 기자] 선물로 잘 받거나 잘 주는 상품권은 현금이지만 현금처럼 완전히 다 쓸 수가 없어 있어도 마냥 좋지만은 않다. 증권의 앞면에 기재된 금액의 일정 범위 안에서만 발행점이 취급하는 상품을 대상으로 구입이 가능한 상품권은 해피머니, 백화점, 온누리, 온라인, 도서, 문화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집에 받아만 두고 쓰지 않은 상품권이 있다면 효율적으로 상품권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상품권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모바일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은 인터넷에서 쓸 수 있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 그러나 모바일 상품권은 쿠폰이 유효기간을 넘겨 아깝게 버려야 되는 상황이 생긴다. 이때 유효기한이 지난 모바일 상품권을 모바일 캐시로 바꿔 사용할 수 있는데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주)의 모바일 앱인 머니트리다. 머니트리 앱은 선물한 모바일 상품권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더불어 머니트리 앱으로 선물 받은 상품은 머니트리캐시로 전환하여 다른 백화점 상품권과 같이 사용하거나 편의점 및 카페에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온누리 상품권

온누리 상품권은 중소기업청에서 발행한 재래시장 상품권이다. 그렇기 때문에 재래시장에서 온누리 상품으로 구매시 5%~1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소득공제 또한 30%의 해택을 받을 수 있다. 온누리 상품권의 종류는 두가지다. 종이상품권과 카드형인 전자상품권이다. 전자상품권 사용시 먼저 해야될 일은 인터넷에 카드 사용 등록이다.

문화 상품권은 '컬쳐랜드'에서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문화 상품권은 금액란의 PIN 번호가 노출되면 온라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이 문화 상품권을 올라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컬쳐랜드라는 사이트에 들어가 PIN 번호 능록을 해야 한다. PIN 번호를 입력하고 하단에 충전하기를 눌러주면 사용 가능한 쇼핑몰 목록에 한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인터넷 쇼핑이 가능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