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계란 노른자에 대한 오해... 효능 알아보자
2019-02-01 13:42:00
윤정현

[리서치페이퍼=윤정현 기자] 한번쯤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생각해 보았을 계란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계란 노른자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계란 노른자에는 지방이 많고 칼로리가 높다는 이유로 먹지 않고, 흰자만 먹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계란 노른자는 흰자에 비해 칼로리가 약 2배가량 높고 지방 함유량도 더 높은 건 사실이다. 계란 속 지방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이 약 210mg으로, 하루권장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노른자를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는 말이 일리가 있다. 계란 노른자에 과연 효능이 없는 것일까?  
 

▲오해와는 달리 계란 노른자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계란 노른자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계란 노른자에는 흰자가 가지고 있지 않은 비타민D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한국인의 90% 이상이 비타민D 부족 및 결핍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인 특성 상 실내 활동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어 비타민D를 인위적으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비타민D 성분을 계란노른자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 노른자에는 루테인,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눈 건강에 좋다. 눈 노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황반색소를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을 섭취해 주어야 하기에,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콜린이라는 성분도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는데, 콜린은 체내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항산화 작용 및 기억력 증진을 비롯한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이다.  이러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노른자를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는 것은 오해이다. 노른자를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고 한다. 계란 속 콜레스테롤은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콜레스테롤 이외에도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유익하다고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