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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운우리새끼' 김종국의 계단 오르기 운동, 과연 다이어트에 얼마나 효과 있을까?
2019-06-12 09:00:03
조희주
▲계단 오르기 운동 방법과 더불어 다이어트 효과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SBS 예능프로그램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에서 김종국과 친한 동생들이 118층까지 40분 안에 계단으로 완주하는 운동에 도전했다. 이날 김종국은 1시간 10분만에 118층 전망대에 도착했다. 이 과정에서 김종국은 배우 조인성, 차태현, 임주환과 깜짝 마주치기도 했다. 방솔 이후 계단 오르기 운동이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계단 오르기 운돈은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시도해야 한다. 계단 오르기 운동 방법과 더불어 다이어트 효과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계단 오르기 다이어트 운동 효과

계단을 오르기 운동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계단을 어떻게 오르냐에 따라 운동 효과가 달라진다. 특히 계단을 오를 때, 한 계단 한 계단 오르는 것과 두, 세 계단을 한번에 오르는 것에는 큰 효과 차이가 난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한 계단, 한 계단 오르는 것이 칼로리 소비가 훨씬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로햄튼 대학이 연구에 따르면 5층 건물의 계단을 일주일에 5회, 한 계단 한 계단 오르면 302칼로리가 소비되는 것으로 실험결과 밝혀졌다. 반면, 두, 세 계단을 한꺼번에 올랐을 경우에는 소비 칼로리가 260칼로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계단 오르기 운동 방법

계단 오르기 다이어트를 할 때는 올바르게 계단을 올라야 한다. 잘못된 자세로 계단을 오르면 무릎이 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올바른 계단 오르기 운동 방법은 무엇일까?

계단 오르기 운동의 바른자세

1. 척주를 바로 세운다.

2. 발모양은 11자로, 양발 사이 보간은 주먹 하나 정도가 좋다.

3. 계단을 디딜때는 1/2 정도 올려주며, 노약자의 경우에는 발 전체를 디뎌도 된다.

4. 양팔은 가볍게 앞뒤로 흔든다.

5. 엉덩이를 밀어 주는 느낌으로 계단을 올라간다.

6. 약간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정도를 유지한다.

계단 오르기 운동 방법 주의할 점

계단을 내려오 때는 무릎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엘리베이터를 이용한다. 만약 무릎이나 관절에 이상이 있다면 계단 오르기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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