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암에 좋은 음식 '엉겅퀴', 올바르게 먹는 방법은?
등록일 : 2019-02-01 15:01 | 최종 승인 : 2019-02-01 15:01
조희주
▲많은 사람들이 엉겅퀴의 효능,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알지 못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최근 엉겅퀴에 항암효능부터 관절염 예방, 지혈작용까지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엉겅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엉겅퀴는 오래전부터 나물이나 즙으로 먹어왔지만, 그다지 친숙하지 않은 식재료이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엉겅퀴의 효능,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알지 못한다. 엉겅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가시가 있는 엉겅퀴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중 하나로, 식물에 전체적으로 하얀 털이 발생되어 있으며, 이 하얀 털은 사실상 털보다는 잔가시에 가까우며, 이 가시 때문에 가시나물이라고도 불린다. 엉겅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이나 중국, 북동부 및 우수리에서도 많이 발생하며, 산이나 들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엉겅퀴의 줄기는 곧게 높이 50~100cm까지 자라나며, 엉겅퀴 꽃의 경우에는 보라색을 띄며, 잎의 수가 굉장히 많으며, 가시처럼 꽃잎이 자라나 있다. 엉겅퀴 꽃은 실제로 스코틀랜드의 국화에 속한다.

엉겅퀴 효능, 어디에 좋을까?

엉겅퀴는 잎과 줄기에 무기질 및 비타민을 많이 함류하고 있는 영양가가 높은 채소로, 엉겅퀴 효능을 살펴보면, 토혈, 코피, 붕루, 혈뇨 등의 각종 출혈병증에 효과적이며, 어혈을 제거하고 부종을 치료하며, 결핵균, 뇌막염균, 디프테리아균 등을 억제한다고도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엉겅퀴의 효능으로는 관절염 치료에도 좋으며, 잎이나 줄기 등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에도 좋고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 또한 한다고 알려져 있다.

엉겅퀴 맛있게 먹는 방법은?

엉겅퀴는 보통 나물, 즙으로 먹는다. 특히 엉겅퀴에서 어린 잎이 자라나는 4월경에는 엉겅퀴를 이용하여 나물을 무쳐 먹기도 한다. 엉겅퀴 나물은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조금의 맛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고소하며, 식감이 좋아 많은 이들이 찾는 요리이기도 하다.또한, 엉겅퀴 뿌리에는 혈압을 조절해주는 성분이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 좋기 때문에 엉겅퀴 뿌리 즙, 혹은 엉겅퀴 뿌리를 술로 담가 마시기도 한다. 엉겅퀴 술은 엉겅퀴를 술 담금 용기에 넣고 담금주를 부은 후 서늘한 곳에서 3개월간 숙성시키면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