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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고관절 통증…다양한 원인과 예방법은?
2019-02-01 15:30:02
안정연

[리서치페이퍼=안정연 기자]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로 걷거나 달릴 때 다리가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관절이다. 요즘같이 추운 겨울 날씨에는 뼈와 근육이 경직되어 다치기 쉽고 신경통과 각종 관절질환이 심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오래 앉아있을때, 요가 등의 운동을 했을때 허리 통증,엉덩이 통증, 고관절 통증 등이 있다면 관련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고관절통증의 원인과 예방법, 관절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자.

▲ 운동 후 엉덩이나 골반 주변 통증이 있다면 고관절충돌증후군일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고관절통증 원인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고관절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관절염, 고관절 골절·찢어짐, 근육 경직,고관절 탈구 등이 있으며 퇴행상성 고관절염증이 일어나게 되면 골조직이 손상될 수 있다. 또한 골절이 일어나게 되면 오른쪽 고관절 통증, 왼쪽 고관절 통증이 일어나게 되는데, 골절은 골다공증의 질병을 가지고 있는 나이든 환자에게서 대부분 발생하며 관절 통증을 동반한다. 길을 걷다가, 혹은 도로에서 보행을 하는 등 외상으로 인하여 고관절이 부러져 고관절통증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하루종일 서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도 관절 통증이 보일 수 있으며, 장시간 바르지 못한 자세도 고관절통증원인이 된다. 고관절통증원인에 대한 검사는 초음파와 엑스레이, CT, MRI 등으로 진행한다.

고관절통증 예방법은?

고관절통증을 예방 하는 방법에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체중은 체중을 지탱하는 고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체중을 감량해야 한다. 꾸준한 스트레칭도 고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켜 고관절 손상과 통증을 예방한다. 단, 과한 운동은 오히려 고관절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수영, 요가와 같은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한다. 또한 다리 꼬기, 삐딱하게 서 있기, 쪼그려 앉기 등과 같은 자세는 고간절에 무리를 줄 수 있어 고관절통증을 야기한다. 따라서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바른 자세로 걷고 앉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한다.

관절에 좋은 음식

뼈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고관절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미꾸라지를 섭취하면 일일 칼슘 섭취 권장량의 상당수를 얻을 수 있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 미꾸라지는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절의 빈도를 줄여주는데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 외에 뼈에 좋은 음식으로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도 도움이 된다. 탄산음료나 커피는 피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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