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지루 피부염, 건선 등 '두피 각질' 유발하는 원인 및 치료법은?
2019-02-01 16:31:21
김현욱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두피 각질은 미용상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우리가 흔히 비듬이라고 말하는 두피 각질은 미용상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두피 각질은 청결한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외관상에 문제도 있으나, 두피 각질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두피각질 원인은 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잘못된 다이어트, 불결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두피가 비활성 상태에서 알칼리성이 강한 샴푸를 사용하거나 머리를 감은 후 깨끗히 세척을 하지 않은 경우도 두피각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머리를 감을 때 샴푸 후 꼼꼼한 세척이 필요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두피각질 제거는 어떻게? 

두피각질 제거를 위해서는 하루에 한 번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이때 두피각질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꼼꼼하게 세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두피각질샴푸의 경우 매번 머리를 감을 때마다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일주일에 2~3차례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평소 두피마사지기를 통해 두피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도 두피각질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지루피부염이나 건선으로 인해 발생한 두피 각질의 경우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지루 피부염은 두피 각질과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질환이(사진=ⓒGetty Images Bank)

지루 피부염 알고 가기 

지루 피부염은 두피 각질과 함께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지루 피부염이 발생하면 적절한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지루성 피부염 원인은 피지의 과다분비, 세포성 면역 이상, 신경계 장애 등으로 알려져 있으나 확실치 않다. 지루 피부염 치료는 국소 스테로이드와 항진균제,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등이 일차 약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항진균제 성분의 샴푸인 케토코나졸, 시클로피록스 등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선이 두피에 발생하면 두피 각질을 유발하게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건선 알고 가기 

건선은 인설을 동반한 홍반이 특징인 만성 염증성 피부염으로 두피에 발생하게 되면 두피 각질을 유발하게 된다. 두피에 건선이 발생하면 지루 피부염과 증상이 비슷하여 감별이 필요하다. 건선 치료는 국소 치료, 광선 치료, 전신 치료, 생물학제제 치료 등이 있다. 치료 방법은 간단하지만, 아직까지 건선으로 인한 두피 각질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며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