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초미세먼지 주의!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
2019-02-01 17:00:20
조희주
▲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을 미리미리 섭취하여 예방하자.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요즘처럼 쌀쌀한 겨울에는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 알레르기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다. 다라서 천식이나 기관지염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호흡계 질환인 기관지염과 천식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고,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을 미리미리 섭취하여 예방하자. 

기관지염 원인

기관지염은 기관지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한다. 기관지염은 급성 기관지염과 만성기관지염 두 종류로로 나뉜다. 기관지염은 바이러스와 진균에 의해 발생될 수 있으며, 비염의 원인처럼 세균 감염이 되어 발생하도 한다. 더불어 염소나 아황산가스 등의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연기를 마신 경우에도 나타난다. 만성 기관지염 증상은 기침과 더불어 가래가 나오기도 한다. 더불어 목이 따갑고 부어오르며 숨을 쉴때 '쌕쌕' 소리가 나는 기관지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천식 원인

천식이 발병하는 이유는 폐로 공기가 들어가고 나오는 호흡관 쪽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 염증이 호흡관을 자극하여 일시적으로 가늘게 만들고, 이로 인해 호흡을 힘들게 한다. 이러한 천식은 집먼지 진드기, 동물 털이나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담배 연기나 강한 냄새, 가스 및 찬 공기 등의 자극성 물질, 흉부 감염 등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다.

천식 치료법

천식을 완전히 치료하는 방법은 아직 없다. 오로지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치료법 뿐이다. 대부분의 천식 치료는 흡입기를 사용한다. 숨을 쉴 때 스프레이 약이나 분말 약을 호흡관으로 보내는 장치로, 가장 일반적인 호흡 치료법이다. 이 외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천식 치료법은 가능한 천식 유발인자를 확인하고 피하며, 릴리버 흡입기를 사용하여 급하게 천식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용 흡입기를 이용해 정기적으로 호흡관의 염증을 줄이는데 사용한다.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 수세미 

수세미는 기본적으로 식용했을 경우 천식이나 비염, 아토피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정장 작용을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며 피부를 곱게 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비타민K와 미네랄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생활 습관 병의 예방, 해독 작용과 더불어 혈행 촉진, 기침을 가라앉히며 가래를 억제하기도 한다. 수세미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서 여름철 더위를 타지 않도록 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다.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 도라지

도라지는 대표적인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다. 뿌리식물의 한 종류로 인삼과 비슷한 모습이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나 목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다. 영양학적으로는 섬유질, 칼슘, 철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쓴맛을 내는 것은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 도라지 표면의 껍질을 제거한 뒤 굵은 소금으로 닦아내면 쓴맛이 덜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