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허리협착증으로 인한 허리 통증 외 다양한 증상…허리협착증 치료는?
등록일 : 2019-02-01 18:21 | 최종 승인 : 2019-02-01 18:21
김현욱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허리협착증은 허리 통증을 비롯하여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추간판탈출증(디스크)와 더불어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 허리협착증은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 통증을 유발하며,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허리협착증의 정확한 명칭은 척추관 협착증으로 주로 요추부에 많이 발생하며 퇴행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허리협착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퇴행성 질환을 촉진시키게 되는 행위, 즉 무거운 짐을 나르거나 척추에 무리가 갈 만한 상황을 피하고, 자세를 올바르게 교정할 필요가 있다.  

▲허리협착증은 엉덩이 주변부에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허리협착증 증상은? 

허리협착증 증상은 허리 통증과 함께 엉덩이 또는 항문 주변부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쥐어짜는 듯한 느낌, 타들어가는 느낌 등이 동반되며 다리의 감각장애와 근력저하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허리협착증 증세는 추운 겨울이나 활동 시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허리협착증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보행거리가 짧아진다거나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등 넓은 범위에서 감각소실 및 저린감 등의 감각이상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괄약근 장애가 발생하게 되어 늦지 않게 치료를 해야 한다.  

▲허리협착증은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이 치료에 사용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허리협착증 치료는? 

허리협착증 치료는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보존적 치료에는 안정과 운동제한, 약물 치료가 병행하고 있다.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는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이 있다. 또한 허리협착증 치료에 보조기를 착용할 있으며 열 치료, 초단파 치료, 마사지, 견인 치료 등의 물리치료를 시행하기도 하며, 허리협착증 증상이 완화된 경우 굴곡 운동과 과신전 운동 등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을 병행하기도 한다. 반면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허리협착증 증세가 호전이 없거나 근력 저하, 마미총 증후군, 척수손상의 증상 등이 보일 경우 수술적 방법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된다.  

▲과도한 비만은 척추에 무리를 주어 체중관리를 하여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허리협착증 관리 방법 

허리협착증은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과도한 비만과 운동부족은 척추에 무리를 주고, 척추 주변의 근육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퇴행성 변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 관리와 근육 강화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허리에 무리가 갈 만한 행동을 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