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혈압오르게 하는 '변비', 속시원한 변비 해결 방법은?
등록일 : 2019-02-01 18:21 | 최종 승인 : 2019-02-01 18:21
김현욱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변비는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감을 준다(사진=ⓒGetty Images Bank)

변비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소화기 질환 중 하나로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의외로 심각해 불편감을 주는 정도가 아닌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이어지기도 한다. 대부분 변비 증상을 겪는 사람들은 잘못된 자가진단으로 인해 약물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 등으로 변비 증상보다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변비 기준과 달리 불완전한 배변 등 다양한 증상을 겪는다(사진=ⓒGetty Images Bank)

변비 기준은? 

의학적으로 변비 기준은 대부분 횟수를 강조하여 3~4일에 한번 미만으로 배변을 할 때 변비라고 말한다. 다만 변비 증상을 겪는 사람들은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나 단단한 변, 배출 장애, 배변 횟수 감소, 불완전한 배변, 화장실 장시간 머물기 등의 경우를 호소하기도 한다.  

▲약물 복용으로 인해 변비에 걸릴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변비가 생기는 이유 

심한 변비 증상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배변에 이상이 있을 경우를 만성 변비라고 한다. 이 경우 기질적 원인이 없는 특발성이며, 간혹 이차적인 원인에 의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차적인 원인에는 질환을 예로 들 수 있다. 전신 질환으로는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고칼슘혈증 등이 변비 증상을 유발하며, 신경 질환으로는 파킨슨병, 다발 경화증, 척추병 등으로 인해 변비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정신 질환으로 변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평소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정신분열증 등이 있다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밖에 마약성 진통제, 항콜린제, 제사제, 철분제제 등 여러 가지 약물들의 복용으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식이섬유를 섭취하여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변비 해결 방법은? 

변비 해결을 위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식생활의 교정이다.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 섭취는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부피를 크게 만듦으로써 배변의 횟수와 대변의 양을 증가시켜줄 수 있다. 식이섬유는 하루에 약 20~25g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습관 개선의 효과가 미미할지라도 변비 해결을 위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초기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면 심한 변비의 경우 변비약 등의 처방을 통해 변비 증상을 완화해야 한다. 변비약은 변비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에 따라 처방하는 약물이 다르다. 이로 인해 평소 변비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면 자가진단보다는 병문해 본인에게 적절한 변비약을 처방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변비 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