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감기와는 다른 마른기침의 원인과 기침에 좋은 음식
2019-06-12 09:00:03
정소라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마른기침(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감기와는 다르게 별 다른 증상 없이 마른기침만이 계속될때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낀다.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 호전 없이 계속 된다면 정말 큰 병이라도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할 수 밖에 없다. 마른 기침 원인은 감기에 걸린 것과는 조금 다르게 콧물, 가래 같은 증상이 없이 마른 기침이 계속하는 경우 목이 타들어가는 고통과 건조해 쓸려서 아픈 겸험이 생긴다. 이러한 마른기침 원인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마른기침의 원인으로 다양한 질환이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감기와는 다른 마른기침 원인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위 속의 내용물이 위산과 함께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은 마른 기침 원인 중 하나이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에 발생한 염증 떄문에 기침, 가슴쓰림, 신트림, 쉰 목소리 등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마른 기침을 3주 이상 지속하고 있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야 한다.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콧물, 코막힘 등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지 않는 다면 후두염을 의심해야 한다. 천식은 유전이나 환경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곤란, 기침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마른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마른기침에 좋은 배(사진=ⓒGetty Images Bank)

마른기침에 좋은 음식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분보충을 위해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고 유자차, 생강차, 모과차 등 마른기침에 좋은 차도 수시로 마셔주면 좋다. 그리고 뿌리채소 중 도라지, 인삼, 더덕, 우엉 등의 뿌리채소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기침이나 가래를 진정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배는 투레올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마른기침 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가래 등을 다스리는데 좋은 식품이다. 배는 그냥 먹을 때보다 배즙이나 배숙으로 먹으면 더 좋다. 그리고 카페인, 담배 등을 멀리 하고 그래도 그치치 않는다면 전문의와 상담 치료를 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