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초기증상 없이 찾아오는 죽음의 질병 위암, '이것'만 꾸준히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다?
2019-06-09 09:00:03
조희주
▲위암 초기 증상과 더불어 원인, 치료법 등을 알아보자.(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률 1위 질환은 바로 암이다. 대체로 암은 초기에 증상이 없어 이미 꽤 질환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위암 역시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편이다. 위암에 의해 발생하는 초기 증상 역시 흔하게 느낄 수 있는 소화계 질환으로 여겨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위암 초기 증상과 더불어 원인, 치료법 등을 알아보고, 위암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미리 예방하자. 

위암 초기 증상

위암 초기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 상복부 통증이나 불편감, 구역질, 체중 감소, 식욕감퇴, 피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밖에도 토혈이나 혈변, 복부 종괴, 간 비대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위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 없다. 따라서 초기에는 건강검진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위암 원인

위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위암 발생 형태는 환경적, 유전적, 문화적 요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예상한다. 그중 위암은 식습관과 연관이 가장 많다. 식품처리제, 염장식품, 가공육류, 훈제식품의 섭취나, 고염 식품, 불에 태운 음식, 술, 담배, 과체중 등이 위암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직계 가족에게 위암이나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을 시에도 발생빈도가 증가한다.

위암 치료

위암 치료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내시경을 이용한 내시경 점막하절제술과 외과적 위 절제술이 있다. 내시경 점막하절제술을 통해 전이 가능성이 매우 낮을 것으로 판단되는 조기 위암은 수술없이 내시경으로 암을 제거한다. 수술시에는 위 주위 림프절을 제거하여 암이 확산될 수 있는 통로를 최대한 절제하는 방법으로 개복수술, 복강경 수술, 로봇 수술 등이 있다. 항암제 투여는 환자의 전신상태, 병기 및 투여 목적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신선한 과일, 채소가 있다. 사과, 포도, 토마토, 딸기, 참외, 수박 등이 위암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브로콜리는 위암을 유발할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하는 설로라판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그밖에 면역력 강화와 복부 팽만감 완화에 도움이 되는 무,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마늘도 위에 좋은 음식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