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가슴 두근거림 유발하는 '이 병',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2019-06-10 09:00:02
조희주
▲평소 부정맥과 부정맥 증상에 대하여 정확하게 인지하고 대처하는 것이 좋다.(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한국인의 사망원인 중 2위가 바로 심장질환이다. 만약 가슴이 두근거린다면 심장병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다. 가슴 두근거림 증상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부정맥을 꼽을 수 있다. 부정맥은 초기 증상을 인지하기가 어려워 적절하게 대처가 이루어지기 힘들고, 이에 질병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부정맥은 제대로 치료하지 못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따라서 평소 부정맥과 부정맥 증상에 대하여 정확하게 인지하고 대처하는 것이 좋다.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비정상적인 심장의 리듬으로 인해 맥박 혹은 박동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부정맥은 그 종류가 다양해 증상이 없고, 장애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부정맥이 별다른 증상이 없다고 하여 적절한 치료나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부정맥 원인

부정맥의 원인은 심장에 위치한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경로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심장자체에 이상이 생겨 발생할 수 있다. 부정맥은 심장 박동수가 너무 빠르게 일어나거나, 느리게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분당 60~100회의 심장박동 수를 넘어가거나, 모자르면 부정맥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한, 카페인 섭취에 의해서 일어날 수도 있으며, 술이나 흡연을 하였을 경우에도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 혹은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도 심장 불규칙하게 뛸 수 있으며, 잠을 잘 못 잘 경우에도 심장박동이 정상 수준을 넘어설 수 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두근거림이 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심박동을 인지하기 어렵다. 부정맥 증상은 종류에 따라 빠르거나 느린 심박동을 본인이 느끼는 것이다. 이밖에도  맥이 빠짐, 어지러움, 실신, 피로감, 가슴통증, 흉부 불쾌감, 호흡곤란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