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임신 초기증상', '임신초기 주의사항' 제대로 알고 산모와 태아 모두 지키자
등록일 : 2019-02-07 11:31 | 최종 승인 : 2019-02-07 11:31
임태희

[리서치페이퍼=임태희 기자] 임신은 축복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인내와 고통의 시간이 따른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초기 증상부터 출산까지의 과정을 제대로 알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중에는 사소한 사건이나 경험도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다. 그렇다면 임신 초기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임신 초기 증상과 산모에게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자.

▲임신 초기에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다(사진=ⓒ픽사베이)

임신 초기

임신 초기증상에는 대표적으로 생리가 멈추고 미열, 몸살 기운 등 감기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 있다. 체온이 37도 이상으로 3주 이상 상 지속된다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열이 난다고 해서 감기약을 복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를 방문해 임신에 대한 확진을 받는 것이 좋다. 

임신초기 주의사항

배아기를 지나 태아기가 시작되는 14주까지를 뜻하는 임신 초기. 이 기간에는 유산 및 기형아 발생 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이므로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다. 임신초기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맥주와 소주 등 임신 중 알코올을 섭취한다면 아기에게 정신적‧신체적인 결함이 나타나는 '태아알코올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온천이나 고온의 탕에서 사우나를 하게 된다면 자궁, 태아, 태반, 임산부의 체온이 38.9도 이상 올라가게 된다. 태아의 기관 형성 시기인 임신 초기에 임산부가 이런 고열에 노출된다면 기형 유발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는 수분 공급을 도와주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가 있다. 토마토는 비타민, 미네랄, 라이코펜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하루에 2~3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잘 챙겨 먹지 않는 편이라면 토마토를 통해 수분 보충을 할 수 있고, 임신 초기에는 입덧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연어와 고등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임산부와 태아의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1회 식사당 1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