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티없이 깨끗한 백설기, 어린이를 위한 떡 백설기 떡만들기…백설기 칼로리 영양성분은?
등록일 : 2019-02-07 11:51 | 최종 승인 : 2019-02-07 11:51
박시우

하얀 눈처럼 고운 백설기, 오랫동안 사랑받는 떡으로 인기

[리서치페이퍼=박시우 기자] 김이 모락모락나는 따끈따끈한 백설기는 보기만 해도 풍족해 지는 음식이다. 백설기는 쉽게 말해 멥쌀가루에 물 또는 설탕물을 내려서 시루에 안쳐 깨끗하게 찐 한국 전래의 시루떡으로, 흰무리라고도 한다. 17세기경 여러 가지 음식조리서가 등장하였는데 백설기의 명칭은 『규합총서』에 기록되어 있다. 백설기는 티없이 깨끗하여 신성한 음식이란 뜻에서 어린이의 삼칠일 ·백일 ·돌의 대표적 음식이고, 사찰에서 재(齋)를 올릴 때 또는 산신제 ·용왕제 등 토속적인 의례에서 쓰이기도 한다. 

▲백설기는 어린이의 삼칠일, 백일, 돌의 대표적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설기 떡만들기는? 

백설기는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떡이다. 준비물은 멥살 800g(소두 1되, 멥쌀가루 12컵), 소금 2작은술, 꿀 3큰술이다. 설탕물은 물 1컵에 설탕 1/2컵을 섞어 준비해둔다. 멥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6시간 이상 충분히 불렸다가 건진 다음에 소금 간을 한다. 곱게 빻아 체에 내려서 고운 가루를 만든다. 체에 내린 멥쌀가루에 끓여 식힌 설탕물과 꿀을 넣어 고루 비빈 후 체에 다시 한번 더 내린다. 멥쌀가루를 주먹으로 쥐어보아 덩어리가 깨지지 않고 그대로 있으면 알맞게 반죽이 된 것이다. 시루에 시루밑 또는 젖은 베보자기를 깔고 멥쌀가루를 손으로 솔솔 뿌려 위를 고르고 편편하게 만든다. 깊숙하게 칼금을 넣어 시룻번을 붙인 후 불을 올려 김이 오르면 뚜껑을 덮어 20분 정도 더 찐다. 대꼬치로 찔러보아 흰 가루가 묻어나지 않으면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을 들인 후 도마에 쏟아서 한 김 나간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고슬고슬한 백설기는 꽤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떡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설기 영양성분과 칼로리는? 

백설기는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은 떡이다. 고슬고슬한 떡을 앞에 두면 자신도 모르게 과식할 가능성이 높다. 백설기 칼로리는 100g당 234칼로리로 꽤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경우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백설기 영양성분으로는 대부분이 탄수화물로 이뤄져 있으며,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나트륨과 당류 등으로 구성됐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