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을 하는 자궁외 임신이란?
2019-02-07 15:01:01
정소라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자궁외 임신(사진=ⓒGetty Images Bank)

자궁외 임신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말한다. 정상적으로 난자와 정자의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나며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3일 내지 4일 후에 자궁으로 도달한다. 그러나 난관이 막혔다거나 손상된 상태에서는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우를 자궁외 임신이라 한다. 자궁외 임신 중 대부분은 난관에 착상이 일어나는 난관임신이다.

▲난관이 파열될 수 있는 난관임신(사진=ⓒGetty Images Bank)

난관임신을 알아보자

난관임신은 난관은이 매우 좁고 벽이 얇기 때문에 수정란이 호두알 크기가 되면 난관이 파열된다. 따라서 월경을 거르고 수 주 후에 난관이 파열되거나 츨혈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그러나 자궁외 임신은 난관뿐만 아니라 자궁경부, 난소, 복강 등에도 일어날 수 있다. 복강 내 임신은 매우 드물고 진단이 내려지기 전까지 상당한 시간이 경과할 수도 있지만 수술을 하여 태아를 분만하면 살릴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자궁외 임신의 확률을 늘릴 수 있는 난관 수술(사진=ⓒGetty Images Bank)

난관에 이상이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자궁외 임신

이전에 자궁외 임신의 병력이 있었던 여성은 다음에도 자궁외 임신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궁외 임신 중 50%는 난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다. 난관의 이상은 클라미디아, 임질균 등 기타 성전파 질환에 의한 골반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자궁내막증, 맹장염, 이전의 골반 수술이나 특정 약물 복용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피임을 위한 난관 결찰술이나 난관 결찰을 다시 복원하는 수술 등 난관에 행한 모든 종류의 수술은 자궁외 임신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