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저혈압 수치 관리해주는 저혈압에 좋은 음식 '이것'...부작용으로 다이어트에는 방해?
2019-02-07 17:00:38
반형석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급격히 떨어지는 한파가 다음주 초까지 전국을 강타할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에 심혈관 관리에 비상이다. 혈액 순환이 안되면 심근경색 및 다양한 혈관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중 저혈압은 고혈압만큼 굉장히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평소에 정상수치를 꾸준히 확인하면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저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이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과다섭취 시 부작용을 초례할 수 있다는 '이것'에 대한 정체를 알아보자.

▲저혈압은 고혈압에 비해 알려진 것이 적지만 정상수치를 꼭 체크해야 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저혈압수치

저혈압은 고혈압에 비해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고혈압만큼이나 건강에 큰 이상신호가 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혈압정상수치를 혈압기준으로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하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60mmHg 이하인 것을 일반적으로 저혈압이라고 부르고 있다.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속이 메스꺼우면 저혈압 증상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저혈압 증상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장시간 서 있을 때 혹은 화장실에서 소변이나 대변을 볼 때, 갑자기 속이 메스껍거나 어지럽고 온몸에 힘이 빠져 쓰러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예다

저혈압 관리

저혈압은 굳이 어떠한 약물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 보다는 일생생활의 관리 및 생활 습관 교정으로 완화되고 개선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저혈압의 원인을 크게 위 무력증 및 양기 부족에서 오는 것으로 분류하는데,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서 위의 무력감을 해소하고 식욕을 돋우며 소화흡수를 촉진시켜 생활활력을 증가시키는 방편을 사용한다. 저혈압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맵고 찬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기피하고 몸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기자에는 비타민C, 루틴 등이 함유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혈압에 좋다. (사진=ⓒGetty Images Bank)

저혈압에 좋은 음식 '구기자차' 효능은? 

구기자에는 비타민C, 루틴 등이 함유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혈압에 좋다. 만성간염·간경변증 등에 복용하면 염증이 제거되고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또 구기자는 안과 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 등에 효과가 있고, 노인의 백내장 초기증상에 효과적이다. 구기자차 부작용으로는 피로회복을 촉진하고 소장에서의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시켜 몸무게를 늘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