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요리의 잡냄새도 잡고, 당뇨도 잡아주는 삼채의 효능
2019-06-12 09:00:03
김주연

[리서치페이퍼=김주연 기자] 최근 '6시 내고향', '생생 정보', '한국인의 밥상' 등 많은 교양프로그램에 등장하면서 주부들 사이 새로운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한 음식이 있다. 바로 '삼채' 이다. 삼채는 매운 맛, 단 맛, 쓴 맛,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하여 삼채(三菜)라고 하기도 하고, 인삼의 어린 뿌리 같다고 삼채(蔘菜) 라고도 한다. 많은 교양프로그램들에 따르면 음식할 때 삼채가루를 넣으면 음식의 잡내를 잡아주기도 하고 당뇨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 삼채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삼채의 대표적 효능은 혈당조절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삼채의 효능 '혈당 조절' 

삼채는 삼채뿌리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인슐린 작용을 도와 혈당을 낮춰 혈당조절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칼슘, 인산, 식이유황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밀도를 강화해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예방이 되고 식이유황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게 면역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삼채는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사진=ⓒGetty Images Bank)

삼채를 고르는 법과 보관 방법

삼채를 고를 때는 줄기가 억세지 않고 잎이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하며, 뿌리와 잎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흐르는 물에 여러번 흔들어 씻어 사용해야 한다. 사놓은 삼채를 보관해야 할 때는 깨끗하게 씻은 후 뿌리를 자르지 않고 신문에 싼다. 그리고 물기를 적셔주고 밀폐용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 이렇게 보관할 시 3-4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고기요리를 할 때 삼채를 활용하면 잡내제거에 좋다. (사진=ⓒGetty Images Bank)

삼채를 활용한 레시피 '삼채 두루치기'

삼채는 맵고 달고 쓴 다양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기와 함께 조리했을 때 진가를 발휘한다. 고기의 기름기를 잡아주고 잡내 도한 잡아주기 때문에 깔끔한 요리가 가능하다. 

재료 : 두루치기용 고기, 간장, 마늘, 참기름, 대파, 양파, 삼채, 통깨, 후추 

1.간장 두 큰술, 마늘 한 큰술, 참기름 반 큰술, 후추 조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얇게 저민 두루치기용 고기를 양념장에 미리 재워둔다. 

3.깨끗이 손질한 삼채와 채썬 양파, 손가락 한 마디 크기로 자른 대파를 양념장과 고기에 함께 버무리고 잘 볶아준다. 

4.통깨를 살살 뿌려주면 완성.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