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해 먹었던 산수유, 씨앗을 빼고 먹어야 하는 이유?
2019-09-23 19:18:31
정소라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야뇨증에 좋은 산수유효능(사진=ⓒ픽사베이)

산수유는 층층 나무속에 속하며 산수유나무 열매를 이르는 말이다. 처음 녹색이었다 가을에 붉게 읽는 데 산수유는 우리 조상들도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해 먹었던 음식으로 알려지고 있다. 산수유 나무의 경우 공해가 심한 곳에 자랄 수 없는 청정식물로 나무에 열리는 산수유 열매도 깨끗하며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산수유에는 유기산이 함유되어 특유 신맛을 낸다. 근육 수축 작용을 도와주며 방광 조절 능력을 향상시켜주어 중년 여성 요실금 치료법이나 어린 아이들 야뇨증에도 좋다.

▲말려먹거나 끓여먹기도 하는 말린산수유(사진=ⓒ픽사베이)

고혈당 증상을 억제시켜주는 산수유

당뇨병으로 인한 고혈당 증상을 산수유가 억제시켜주며 혈청 내의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당뇨 합병증으로 인해 생긴 신장 조직 손상을 지연시켜줄 수 있다. 비장과 흉선의 림프구 증식을 촉진시켜주어 면역세포의 수를 증가시켜주고 대식 세포 탐식 활성을 높여주어 인체 면역력을 증간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산수유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에스트로겐과의 화학 구조가 유사해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로 인하여 많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중성 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주는 산수유차(사진=ⓒ픽사베이)

씨앗에는 독성이 있어 빼먹어야 하는 산수유

산수유에 함유되어있는 로가닌 성분은 몸의 지방세포를 분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몸이 허할 때 자주 먹을 수는 있지만 몸에 습한 열이 생겨 소변이 나오지 않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다. 산수유의 씨는 독성이 있어 산수유를 드실 때 씨를 제거 후 먹어야 한다. 천연 에스트로겐이 많은 식품으로 생으로 많이 섭취하면 성 호르몬을 교란 시키는 경우가 있어 말려서 먹거나 끓여서 단기간에 걸쳐 복용하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