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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 낮은 사람 '대인기피증과 낮은 자존감' 가져... 자존감을 높이는 법은?
2019-02-08 16:01:06
배호진
▲자존감은 나 자신을 사랑하는 감정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배호진 기자] 스카이 캐슬에 나온 엄마들을 보고 있노라면 자기 주장이 확고하여 자존심이 쎄다는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그 뒤에 내비쳐지는 속마음이 드러나면 자존감은 낮은 사람들이었다. 흔히 자존심과 자존감을 쉽게 혼동하곤 하는데 자존심과 다르게 자존감은 타인이 나를 존중해주고 받들어주기를 바라는 감정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자존감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감정이지만 현대사회에서 주위로부터 다양한 영향을 받는 현대인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기 십상이다. 아래의 자존감 테스트를 통해 나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확인해보고 자존감 높인느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로젠버그의 자존감 테스트 - 나는 얼마나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가?

1. 본인이 다른 사람들 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2. 본인은 가끔 꽤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보는가? 

3. 본인은 좋은 자질을 다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4. 본인은 대부분의 사람들과 같이 잘 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5. 본인은 자랑할 것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6.  본인은 쓸모있는 사람이라고 느끼는가? 

7. 본인은 적어도 다른 사람들과 평등한 가치를 가진 사람인가? 

8. 본인 스스로를 아끼며 존중하는 사람인가? 9. 결과적으로 본인은 성공할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10. 본인은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신을 대하는가? 

(대체로 그렇지 않다 - 1점 보통이다 - 2점 대체로 그렇다 - 3점 항상 그렇다 - 4점) 

10개의 항목을 합산하여 30점 이상이면 자존감이 높은 편, 20~29점은 보통 수준, 20점 미만이면 낮은편, 10점은 상담이 필요한 수치라고 한다.

자존감 높이는 법

자존감은 후천적으로 반복된 성취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기에 충분히 작은 습관들로도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노력으로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반복해 성취한다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게 된다. 가장 좋은 목표로는 운동을 들 수 있는데, 하루 5분 물구나무 서기, 팔굽혀 펴기 20개 등의 작은 목표를 단계적으로 설정하고 성취하도록 노력해보자. 처음부터 어려운 목표를 성취하려 하는것보다 작은 목표들로 시작해 차근히 목표를 높이는 것이 좋다.  점점 더 큰 목표에 대한 성취는 꾸준히 자존감을 키워주게 되므로, 작은것부터 시작하여 성취감을 느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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