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감기와 미세먼지로 목아플때 좋은 음식
2019-06-12 09:00:03
배호진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으로 감기예방을 위해 생강차를 마시는데, 매운 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꿀을 첨가하여 먹는다.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배호진 기자] 봄철이 되면 찾아왔던 미세먼지는 이제 계절할 것 없이 찾아오고, 겨울철이 되면 기승을 부리는 감기로 목은 안아플 날이 없다. 특히 일의 부담이나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목에 가장 먼저 무리를 느끼게 되는데, 이것이 현대인들이 목의 통증을 자주 호소하는 이유이다. 목아플때 목에 좋은 음식들로 목을 관리하자.

감기로 목아플때, 생강차·도라지차

목에 좋은 차로 잘 알려진 생강차는 가래 없애는 방법, 기침,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생강차는 쓴맛이 강하므로 벌꿀이나 설탕을 조금씩 넣어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하루 적정량은 1~2잔이다.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생강과 대추를 함께 차로 끓여 뜨겁게 마시면 감기가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어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기침이나 목 부었을 때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목에 가래 빼는 법에 큰 도움이 된다.

▲대추차·모과차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닭고기는 목에 있는 가래 빼는 법에 큰 도움을 준다.(사진=ⓒGetty Images Bank)

미세먼지로 목아플때, 기관지에 좋은 대추차·모과차

대추차‧모과차‧생강차‧배도라지차 효능은 목 아플 때 효과적으로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으며,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굴이나 고기·해조류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적절히 육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 특히 닭고기는 목에 있는 가래나 염증물질을 배출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므로 미세먼지를 많이 마신날 목이 불편하다면 닭요리를 먹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