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article
비밀스러운 고민 개인회생자를 위한 대출 신용회복의원회 결정에 따라 성실 납부해야
2019-02-11 11:01:43
장소연

(▲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저소득자에게 유용한 개인회생대출은 무엇일까?


수도권에 사는 30대 직장인 박모씨는 개인회생신청 후 대출금 납입횟수가 5회미만으로 많지 않았지만 대출등 별다른 채무가 없는 상태의 직장인으로 3년 이상 직장생활을 하고있다. 개인회생프로그램중이라 제1금융권에서 긴급자금 마련이 어려워 개인회생진행자들을 위한 대출상품을 알아볼 수 밖에 없었다.
회생자를 위한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 신청인들이 신용회복과정 중 개인회생을 진행중인사람들이 변제중에 생활자금을 긴급융통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대출의 이유에 따라 개인회생대출 조건이 달라진다. 이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 대출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신청인이 개인회생 인가결정 뒤 변제금을 납부 하면 개인회생대출 요건이 갖춰진다.

대출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나?


한국금융연구원에서 발간한 정책금리와 대출금리 보고서에는 개인회생자 대출을 포함한 대출금리는 정책금리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대출이자를 확인했음에도 대출납입금이 부담된다면 대출부담을 더는 요령중 하나는 상환방식을 바꾸는 방법이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을 택하면 납입시의 이자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에서 성실상환자란?


신용회복위원회는 다양한 채무자들의 채무를 조정하고 있다. 변재 기간을 계획한 개인회생자라도 생활하다보면 갑자기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신용회복중인자들은 일반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는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준비된 제도가 성실상환자 대출이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성실상환자대출의 대상이다. 하지만 소득이나 상환여력이 부족하면 대출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에서 신용회복위원회가 중요한 이유


신용회복위원회에서 허락하는 대출자금의 종류는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이다. 대출금은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제공하며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이다. 학자금의 경우 대출금리가 2.0%대로 가장 저렴하며 나머지도 연4.0%대로 제공한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다.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사이버 지부를 통해 상담과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출의 상담과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며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