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정부지원상품 햇살론 11일 기준금리에 따른 신청자격과 금리는 얼마?

2019-02-11 13:00:14 박선현 기자

(▲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서민들을 위한 긴급생활자금 대출 상품으로는햇살론이라 불리는 서민에게 시중 대출상품 조건보다 훨씬 유린 금융상품이 있다.햇살론은 정부지원을 통해 금리부담을 낮추는 서민대출상품으로 저신용, 저소득층의 서민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해 제2금융권 대출로 밀려나 고금리로 가계 부채에 부담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생긴저소득자들이저금리로 생계자금이나 대환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이다.


자금대출시 무엇보다 중요한 고려사항은 이율에 따른 부담금을 계산하는 것이다. 11일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일별 콜금리는 1.75%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와같은 기준금리 지표는 대출시 좋은 기준지표가 될 수 있다. 서민이 낮은 이자율로 급하게 대출받기 어렵다.만약이런 처지라면정부정책상품을사용해 볼 것을고려하는 것도 방법이다.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는 4대 서민대출상품에는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과 같은 상품들이 있다.햇살론대출상품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자영업자가 이용자격을 갖고 있다.영세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행상을 하고 있어도대출받을 수 있다.또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일용직 노동자나 임시직일지라도 3개월 이상 근로중이라면이용할 수 있다.


햇살론 금리를안내하는 신보중앙회(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사업자대출 금리는 상호금융 6.89%, 저축은행 8.44%이며 근로자대출금리는 상호금융 7.57%, 저축은행 9.42%다.햇살론 금리는 1년 만기 정기예금에 따라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리서치페이퍼=박선현 기자]

Be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