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남성에게 유독 잘 발생하는 '이 병', 극심한 통증 유발하는 '최악의 병'이라는데! '헉'
2019-09-23 19:18:44
조희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통풍.(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통풍은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등에 의해 우리에게는 제법 흔한 질병이다. 과거에는 주로 가족력이 있거나, 중년 남성에게서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 남성 통풍 환자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통풍의 원인 및 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통풍에 좋은 음식과 자가진단법 통해서 예방하자. 

통풍이란?

통풍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는 퓨린을 인체에서 대사하고 남긴 산물인 요산이 혈액 내에서 요산염 결정으로 만들어져 관절이나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 되어 발생하는 질병이다. 통풍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상태까지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통풍 원인을 살펴보면 퓨린이 들어있는 음식 섭취가 주요 원인이며, 퓨린이 인체에서 대사를 통해 남는 요산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발생할 수있다.

통풍 원인

의학계에서는 대체로 통풍 발병이 증가하는 이유를 식습관 때문인 것으로 본다. 특히 통풍을 만들어내는 원인인 퓨린이 들어간 음식이다. 또한, 과체중, 잦은 음주 섭취, 퓨린을 과잉섭취, 아스피린, 이뇨제 와 같은 일부 약을 복용 시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통풍 초기 증상

통풍 초기 증상은 바로 엄지발가락의 통증이다. 엄지발가락에서 비트는 것과 같은 통증이나 점점 부어오르는 열감이 느껴진다면 통풍 초기 증상일 확률이 높다. 통풍의 증상으로는 공통적으로 압통, 발적, 부종, 관절 주변의 열반이다. 또 전신에 발열 증세를 보이는데, 통풍이 오래되어 만성 통풍이 되면 통풍 결절까지도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통풍이 심한 경우 결절 부위에 궤양이 형성되어 심각한 상황까지도 예견된다.

통풍에 좋은 음식 

홍삼 
홍삼의 효능 중 하나로 통풍의 주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홍삼은 탈모에 좋은 음식, 면역력 높이는 음식, 항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심지어 체중 감량 효능도 뛰어나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제격이다. 
현미 
통풍은 염증 질환 중 하나인데 현미에는 신체 독소를 배출하는 피티산 성분 등 독소를 가라앉히는 성분이 함유돼 있다. 따라서 현미를 꾸준히 섭취하면 통풍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현미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므로 일반 밥 대신 현미밥을 짓는 것도 건강을 유지하는 법이다. 또 다른 현미의 효능으로는 동맥경화 예방 등이 있다. 
미역 등 해조류 
미역 등의 해조류에 있는 약알칼리 성분이 통풍의 적인 요산을 녹여준다. 샐러드나 반찬 등으로 먹을 수 있으며, 미역줄기볶음이나 미역국을 만드는 것도 해조류를 맛있게 먹는 법이다. 미역국을 만들 때는 들기름을 넣고 볶거나 쌀뜨물을 넣는 것 등이 미역국을 맛있게 끓이는 법이다. 
수박 
수박은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수분 함량이 높아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이 수박의 효능은 통풍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통풍 치료법

통풍 치료법은 각 단계마다 조금씩 다르다. 무증상 고요산혈증의 경우 병원적 치료도 중요하지만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과 관련된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급성 통풍성 관절염은 안정을 취하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 치료가 권장된다. 만성 결절성 통풍의 경우 야물을 이용해 혈중 요산농도를 정상화 시킨다. 이때 알로퓨리놀, 프로베네시드 등 요산배설 촉진제가 주로 사용된다. 통풍은 정상 체중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절주와 금연 또한 필요하다. 과식은 자제하고 퓨린 함유량이 적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통풍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한쪽 발목 등 발관절의 침범 아래의 체크리스트 중 1가지 증상이라도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통풍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1. 한 번 이상의 급성 관절염. 

2. 하루 이내에 최고조에 이르는 염증.

3. 단일 관절염. 

4. 관절 부위의 빨갛게 부어오르는 발적.

5. 통증 부위에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

6. 한쪽 엄지발가락 관절의 통증이나 부종.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