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봄 제철음식] 향긋한 냉이요리, 만물상 '냉이된장국·된장찌개' 만드는 법
2019-06-11 09:00:03
조희주
▲다가오는 봄, 냉이를 가지고 맛있는 냉이요리인 냉이된장국과 냉이된장찌개를 만들어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냉이는 대표적인 봄 식자재이다. 향긋한 냄새와 쌉싸름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입안에 퍼지는 진한 냉이 향은 입맛을 돋아준다. 냉이는 무침이나 국, 찌개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먹을 수 있다. 입춘이 지나고, 이제 곧 봄이 온다. 다가오는 봄, 냉이를 가지고 맛있는 냉이요리인 냉이된장국과 냉이된장찌개를 만들어보자. 

냉이 손질 하는 방법

냉이 손질법 잎과 줄기가 작은 어린 냉이가 맛있다. 냉이 특유의 향을 내는 뿌리는 너무 단단하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을 골라야 한다. 흐르는 물에 잘 씻어 흙을 제거한 뒤 냉이의 잔뿌리를 칼로 살살 긁어낸다. 다음에 시든 잎을 떼어내고 30분 정도 물에 담가두어 흙 등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사용한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흙이 묻은 상태에서 키친타월로 잘 싸서 비닐 팩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냉이 된장국 만드는 법 

냉이 된장국 레시피 
재료: 냉이 100g, 애호박 20g, 두부 반 모, 청양고수 1/3개, 물 5컵, 식용유 1큰술, 된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양파 1큰술, 다진마늘 1작을 술 
1. 먼저 냉이의 검은 잎을 떼어내고 15~20분 정도 찬 물에 담가 흙을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2. 애호박은 껍질만 돌려 깎고, 두부는 한 잎에 넣기 좋은 깍둑썰기, 청양고추는 씨를 제거하여 어슷썰기 해준다. 
3. 달궈진 냄비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된장, 고추장, 다진 양파, 다진 마늘 등을 준비한 용량만큼씩 넣어 함께 볶아준다. 
4. 육수를 넣고 끓이다가 애호박을 넣은 후, 호박이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해 놓은 각종 재료들을 넣어주면 냉이 된장국 완성.

만물상 '냉이 된장찌개' 만드는 법 

'냉이 된장찌개' 만능된장 레시피 

재료 : 된장, 멸치가루, 간마늘, 고추장, 청국장, 토마토 

1. 된장 270g에 고추장 1큰술, 간마늘 1큰술, 멸치가루 2큰술, 청국장 1큰술을 넣고 섞어준다 

2. 손질된 토마토를 넣고 손으로 으깨면서 섞어주면 완성.

만물상 '냉이 된장찌개' 만드는 법
재료 : 만능된장, 청양고추, 대파, 양파, 냉이무침, 두부

1. 물 4컵을 끓인 뒤 만능된장 4큰술과 손질한 양파 1/3개, 대파 1/3개, 청양고추 1개를 넣고 끓여준다.

2. 손질한 두부를 넣고 마지막에 만능된장으로 무친 냉이무침을 넣어주면 냉이 된장찌개 완성. 

한편, 맛있는 냉이 된장찌개 레시피를 소개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의 TV편성표는 매주 목요일 오후 11시이다.

Today's Top 5